업무용 카톡에 스트레스받는 MZ세대.."공사 분리·사생활 때문"

홍지인 2021. 5. 5. 08: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젊은 직장인일수록 카카오톡이 업무용 메신저로 쓰이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조사 대상 과반(53.3%)이 업무용 메신저로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는데, 9인 이하 회사의 경우 65.3%에 달하는 등 규모가 작을수록 사용 비율이 높았다.

카카오가 공사 분리·사생활 보장 등 수요를 노리고 업무용 메신저 '카카오워크'를 내놓았지만, 이를 쓰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1.6%뿐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직장인 1천명 대상 설문 조사
[제작 조혜인]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젊은 직장인일수록 카카오톡이 업무용 메신저로 쓰이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공사 분리와 사생활 보장이 어려운 점 등이 주된 이유였다.

5일 시장 조사 업체 오픈서베이가 최근 국내 20~50대 직장인 1천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카카오톡이 업무용으로 쓰이는데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질문에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생)는 54.2%, 밀레니얼 세대(1980~2000년대생)는 55.4%가 '그렇다'고 답했다.

X세대(1960년대 후반~1970년대생)는 40.6%, 베이비붐 세대는 25.7% 등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 비율은 낮았다.

[그래픽] 세대별 업무 카톡 스트레스 비율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업무용 카카오톡에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로는 '공과 사가 분리되지 않는다'가 58%로 가장 많았고, 사생활 노출·침해 우려가 18%로 그다음이었다.

조사 대상 과반(53.3%)이 업무용 메신저로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는데, 9인 이하 회사의 경우 65.3%에 달하는 등 규모가 작을수록 사용 비율이 높았다.

그다음으로는 회사 자체 메신저(28.3%)가 많이 쓰였다.

카카오가 공사 분리·사생활 보장 등 수요를 노리고 업무용 메신저 '카카오워크'를 내놓았지만, 이를 쓰고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1.6%뿐이었다.

슬랙(2.9%)이나 잔디(1.4%) 등 다른 업무용 메신저의 비중도 미약했다.

향후 사용하고 싶은 업무 메신저로는 카카오톡을 꼽은 응답자가 41.3%로 가장 많았다. 회사 자체 메신저가 19.1%로 그다음이었고, 카카오워크도 5.2%로 비교적 높았다.

업무용 플랫폼 '카카오워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ljungberg@yna.co.kr

☞  '실내흡연 논란' 임영웅측 "전자담배, 담배 아니라고 생각"
☞ 낱개로 중고마켓 올라온 커피믹스…그저 바늘도둑일까
☞ 사라졌다던 40대 실종 주점 내부 CCTV 하드디스크 있었다
☞ 강남 주택서 칼부림 男1명 사망·女1명 중상…무슨 관계길래
☞ 이재명이 공개한 초등1 성적표 들여다보니…
☞ 인천서 또 무개념 주차 논란…이번엔 '협박 메모' 벤츠
☞ 일곱인 줄 알았는데…25세 여성, 아홉 쌍둥이 출산
☞ 술 취해 아파트 경비원 때린 20대 여성, 경찰관도 폭행
☞ 캐디 앞에 두고 '풀스윙'…코뼈 부러트린 50대
☞ 이효리가 반려견 순심이와 함께한 3천647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