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30년에 재산 2억원..'도자기 밀수' 의혹에 난감한 박준영

세종=최우영 기자 입력 2021. 5. 6. 15:38 수정 2021. 5. 6. 1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박준영 해수부 차관이 부인의 밀수 및 탈세 의혹에 휩싸이면서 국회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에 실패했다.

━금융권 빚만 6억원대━지난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개최한 해수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는 아내가 운영하는 카페에 대해 "퇴직 이후의 생활을 걱정하다 2019년말 오픈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준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선서문을 읽고 있다. /사진=뉴시스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박준영 해수부 차관이 부인의 밀수 및 탈세 의혹에 휩싸이면서 국회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에 실패했다. 2015~2018년 영국 대사관에 근무할 당시 아내가 중고시장에서 사들인 그릇과 찻잔, 샹들리에 등 인테리어 용품들에 대해 관세를 내지 않고 국내에 들여온 뒤 판매한 탓이다.

야당에서는 박 후보자가 밀수 단속을 맡는 해양경찰청과도 업무상 연관성이 짙다며 부적격 판단을 내렸다. 공직생활을 30년 동안 하면서 전재산이 2억원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검소하게 살아왔던 박 후보자로선 다소 어울리지 않은 논란에 발목이 잡힌 셈이다.
금융권 빚만 6억원대
지난 4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가 개최한 해수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는 아내가 운영하는 카페에 대해 "퇴직 이후의 생활을 걱정하다 2019년말 오픈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비교적 재산을 모으지 못한 박 후보자의 경제 상황과 관련 있다. 1967년생인 박 후보자는 1992년 행정고시 35회로 공직에 입문한뒤 해양수산분야에만 30년을 있었다. 그동안 재산은 거의 모으지 못했다. 부동산이나 주식을 활용한 재테크에 나서지 않고 일만 하며 살아온 탓이다.

지난 3월의 공직자재산공개에서 박 후보자는 전 재산으로 1억8418만원을 신고했다. 박 후보자와 아내, 부친, 자녀의 재산을 모두 합친 금액이다. 주요 재산은 경기 일산의 아파트 1채가 3억7000만원, 부친의 경기 용인 연립주택이 8200만원으로 잡혔다. 차량은 2013년식 SM5를 탄다. 온 가족 예금을 합치면 1억5958만원인데 금융권 채무는 이를 훨씬 뛰어넘는 6억6593만원이다. 부인의 커피숍 장비 및 장식품은 1억원의 가액으로 신고됐다.
노후 대비용 카페…1년 반 매출은 3200만원에 그쳐
박 후보자 부인이 운영하는 카페 인스타그램. /사진=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실
박 후보자의 은퇴 이후를 대비해 아내가 창업한 커피숍이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았다. 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2019년말 가오픈한 뒤 올해 4월까지 매출은 3200만원 가량 발생했다"며 "그 중 10% 가량이 장식품을 판매한 금액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1년 반 동안 영업이익도 아닌 매출이 3200만원 발생했다는 건 임대료 부담 등을 고려할 때 사실상 경영 위기에 시달렸다는 뜻이다.

박 후보자의 아내가 영국 중고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사들였던 찻잔과 장식품 등 물품들을 판매한 것은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 박 후보자의 아내가 이 물품들을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스스로 공개한 것은 스스로 탈법임을 의식하지 못했다는 방증이라는 지적이다.

인사청문회 논란에 카페 영업중단…인수자 물색중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 /사진=해양수산부
박 후보자는 "아내가 최근 논란 등으로 힘들어 카페를 운영하지 않으려고 한다"며 "인수자를 찾는 중"이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를 통한 장관 임명 여부를 떠나 공직자로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송구하다는 입장도 거듭 표명했다.

현재 국민의힘 등 야권에서는 외유성 출장 가족동행 논란, 논문표절, 다운계약서, 논문표절 등 다양한 의혹에 휩싸인 임혜숙 과기부장관 후보자를 낙마 1순위로 꼽고 있다. 동시에 박 후보자와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 역시 낙마 대상으로 거론하고 있지만 실제 낙마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한 정부 관계자는 "박준영 후보자의 살아온 삶이나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바라볼 때 처음부터 재산 증식을 목적으로 영국에서 중고물품을 들여왔을지는 의문"이라며 "박 후보자가 관세회피나 소매업등록 누락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 뒤 국회의 결정을 겸허하게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10살 아들, 엄마 다리에 오줌 싸며 "네가 죽어야 편해" 폭언'한강 사망 대학생' 父 "친구, 휴대폰 안 찾고 번호 바꿨다"조세호 "유재석 결혼 축의금 5만원, 미안해서 밥 안 먹어""손담비, 전 매니저에 가구·속옷까지 몽땅 털려"… 전현무 '경악'"두바이처럼 단체 누드"…터키서 6명 알몸 사진 찍다 체포
세종=최우영 기자 you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