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앞바다에 원전 6기 맞먹는 해상풍력단지 만든다

임성현,오찬종 2021. 5. 6. 17: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2030년까지 36조 투입
文 "해상풍력 5대 강국으로"
해안선과 멀어 경제성 의문
일각 "부울경 민심잡기" 비판
문재인 대통령이 `부유식 해상풍력 보고회`에 참석해 모형을 관람하고 있다. [이충우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총 36조원을 투자해 6GW 규모의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영남권 전체에 달하는 580만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고 일자리 21만개를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울산 남구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에서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는 바다 위 유전이 돼 에너지 강국의 미래를 열어줄 것"이라며 "2030년 해상풍력 12GW 가운데 절반을 달성해 해상풍력 5대 강국에도 바짝 다가설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첫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는 내년 6월이면 생산이 종료되는 동해가스전의 부유식 시추 시설을 재활용하게 된다. 영남권 전력 공급과 함께 연간 930만t 규모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생산 전력 가운데 20%는 그린수소 8만4000t을 생산하는 데 쓰인다.
문 대통령은 "1단계 예비타당성 사업으로 2025년까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건설에 공공과 민간을 합해 1조40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울산 방문은 한국판 뉴딜 13번째 현장 방문으로, 지역 뉴딜로는 네 번째다. 지난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부산시장 선거 최대 현안이던 가덕도 신공항 용지를 찾았던 문 대통령이 한 달 만에 영남권을 방문해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놓으면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민심 잡기에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미국 유명 정유사인 쉘, 국내 대기업 SK E&S 등과 힘을 합쳐 36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내년까지 풍황 계측 후 발전사업 허가를 내고 2023년부터 건설에 들어가 2025년까지 1.4GW 이상 규모로 1차 건설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이후 최종적으로 2030년까지 6.0GW 규모를 설치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같은 장밋빛 미래에도 불구하고 부유식 풍력발전은 아직 상용화 수준까지 갈 길이 멀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해안에서 먼거리에 설치되기 때문에 생산된 전기를 끌어오기 위해서는 수십 ㎞ 이상의 해저 케이블이 필요하다. 현재 영국과 포르투갈에 설치된 발전소는 연안으로부터 20㎞ 내외 수준인데, 우리나라 후보지인 동해 가스전 인근은 50㎞ 이상 떨어져 있어 경제성이 더욱 낮아진다.

[임성현 기자 / 오찬종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