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합법이라도 혜택 반성" 사과에..진중권 "어디서 약을 팔아?"

임지혜 2021. 5. 7. 06: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여당 내에서 4·7 재보궐 선거의 참패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로 '조국 사태'가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회초리를 더 맞겠다"며 재차 사과했다.

이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조 전 장관이 '합법이라 해도 혜택을 입은 점은 반성한다'는 발언을 지적하며 사과로 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가 지적한 건 조 전 장관의 사과글 중 "결과적으로 제 아이가 합법이라고 해도 혜택을 입은 점을 반성한다"고 한 부분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회초리를 더 맞겠다" 재차 사과
2019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 사과 내용 나열
진중권 "다 불법, 이걸 사과라고" 비판
사진은 사모펀드 비리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무마를 지시한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지난해 11월 2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여당 내에서 4·7 재보궐 선거의 참패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로 '조국 사태'가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회초리를 더 맞겠다"며 재차 사과했다. 

이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조 전 장관이 '합법이라 해도 혜택을 입은 점은 반성한다'는 발언을 지적하며 사과로 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6일 페이스북에 조 전 장관의 사과 글에 대한 보도 내용을 공유하며 "어디서 약을 팔아? 다 불법이었거늘"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걸 사과라고 하니? 민주당 사람들 아직 정신 못 차렸다"라고 날을 세웠다. 

진 전 교수가 지적한 건 조 전 장관의 사과글 중 "결과적으로 제 아이가 합법이라고 해도 혜택을 입은 점을 반성한다"고 한 부분이다.

조 전 장관은 전날 페이스북에 "전직 고위공직자로서 정무적·도의적 책임을 무제한으로 지겠다. 회초리를 더 맞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2019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 세 번 사과한 내용들을 나열했다.

내용에 따르면 그는 2019년 8월25일 장관 후보자 대국민 사과에서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음을 겸허히 고백한다"면서 "당시 존재했던 법과 제도를 따랐다고 하더라도 그 제도에 접근할 수 없었던 많은 국민들과 청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고 말았다"고 했다. 

9월 2일에는 기자간담회 도중 "결과적으로 제 아이가 합법이라 해도 혜택을 입은 점을 반성한다"고 말했다.

또 9월 6일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는 "국민의 준엄한 질책과 비판을 절감하며 살아온 길을 다시 살펴보게 됐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못했다"며 "공정과 정의를 말하면서 나와 내 가족이 과분한 혜택을 누린다는 것을 잊고 살았다. 가족이 받을 정당한 것이라 생각했던 게 정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깨달았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이 재차 사과에 나선 배경에는 4·7 재보궐선거 참해 이후 당내 혁신을 모색하고 있는 민주당 내부에서 조국 수호 관련 분열 조짐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문 대통령 지지율이 하락한 데 대한 책임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앞서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달 26∼30일 전국 18세 이상 252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33.0%로 전주보다 0.8%포인트 하락했다. 취임 이후 최저치다. 

조 전 장관은 사과와 함께 전날 공개된 백기철 한겨레 편집인의 칼럼 '그 반성문이 어색했던 이유'를 언급하기도 했다. 

백 편집인은 글에서 "결자해지라고 했다. 당사자인 조국 전 장관부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며 "법정에서 무죄 입증을 하지 말란 말이 아니다. 형사 법정에서의 분투와 별개로 자신으로 인해 실망하고 분노했을 많은 촛불 세력, 젊은이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의 말을 건넬 수는 없을까"라고 했다. 백 편집인의 사과 요청에 조 전 장관은 SNS에 사과문을 올리며 답을 한 셈으로 보여진다. 

한편 오는 10일 조 전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녀 입시 비리와 사모편드 관련 혐의에 대한 항소심이 열린다. 1심에선 실형을 받았다. 정 교수는 업무방해,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돼 지난해 12월 1심에서 징역 4년과 벌금 5억원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됐다.
jihye@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