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약 묻은 닭고기로 10년간 고양이 독살한 '그놈' 잡아달라"

장구슬 입력 2021. 5. 7. 09: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전의 한 주택가에서 10년 넘게 쥐약이 묻은 닭고기와 고양이 사체가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BS 보도에 따르면 대전시 대덕구 신탄진동 일대에서 지난 2008년부터 10년 넘게 파란색 쥐약 가루가 묻은 닭고기 덩어리와 고양이 사체가 끊이지 않고 발견되고 있다.

경찰이 죽은 고양이와 닭고기를 거둬 농림축산검역본부에 검사를 의뢰한 결과 둘 다 쥐약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 신탄진동 일대 10년간 쥐약 묻은 닭고기·고양이 사체 발견
독살 추정..경찰, 수사 단서 찾지 못해 난항
"신탄진 살묘범 막아달라" 靑 청원 5만 명 동의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대전의 한 주택가에서 10년 넘게 쥐약이 묻은 닭고기와 고양이 사체가 발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누군가 고양이를 일부러 독살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경찰은 단서를 찾지 못하고 있어 주민 불안이 계속되고 있다.

대전시 대덕구 신탄진동 일대에서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쥐약이 묻은 닭고기와 고양이 사체가 끊이지 않고 발견되고 있다. (사진=KBS 뉴스 방송화면 캡처)
KBS 보도에 따르면 대전시 대덕구 신탄진동 일대에서 지난 2008년부터 10년 넘게 파란색 쥐약 가루가 묻은 닭고기 덩어리와 고양이 사체가 끊이지 않고 발견되고 있다.

경찰이 죽은 고양이와 닭고기를 거둬 농림축산검역본부에 검사를 의뢰한 결과 둘 다 쥐약 성분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동물보호단체가 매일 닭고기를 거둬가고 있지만 지난달엔 길고양이 두 마리, 3월에는 세 마리가 죽은 채 발견됐다. 모두 파란색 쥐약이 묻은 닭고기가 주변에 있었다.

10년 동안 범행은 더 교묘해졌다. 인근 아파트의 비좁은 쓰레기 투입구에도 쥐약 묻은 닭고기의 흔적이 남아 있었다. 하지만 경찰은 수사 단서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CCTV 상에 나온 건 없다”며 “(약국) 한 집에서 한 달 전에 (쥐약) 사간 사람은 있는데, (누구인지는) 약을 파는 사람도 몰라서 CCTV를 확인하는 중이다”라고 KBS에 말했다.

10년째 이어지는 범행에 주민 불안은 커지고 있다. 최근엔 범인을 잡아 엄벌해달라고 호소하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

지난달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전 살묘범을 막아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지난달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0여 년간 고양이를 살해해온 신탄진 살묘남을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랐다.

청원인은 “몇 년 동안 고양이를 독살해 온 살묘남에 대해 고양이보호협회와 전국 동물보호단체가 증거를 수집해 경찰에 고발했지만, 미온적 수사와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등 솜방망이 처분에 그쳤다”며 “오히려 학습 효과만 남겨줘 더욱 지능적으로 고양이를 살해할 장소를 찾게 해 지금도 고양이들이 죽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에도 대덕구의 한 폐가에서 고양이 사체가 발견됐고, 그 주변에는 이빨 자국이 난 파란색 닭고기가 놓여 있었다”며 “대청댐에서도 쥐약 먹고 죽은 고양이를 본 적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범죄가 가볍다고 생각하는지, 쥐약이 묻은 닭고기를 살포하고 다니는 사람을 당신 가족 곁에 이웃으로 둘 수 있는지 묻고 싶다”며 “범인만 잡으면 이번엔 미수로 그치지 않고 죄를 물을 수 있다. 강력하게 수사해 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해당 청원은 7일 오전 9시30분 기준 5만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한편 지난 2018년 대전에서 길고양이 1000여 마리를 독살한 혐의로 70대 남성 A씨가 경찰에 붙잡혔으나, 현장에서 사체를 발견하지 못해 증거불충분 등 이유로 불기소 처분돼 논란이 됐다.

장구슬 (guseul@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