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하는 수입차 수리비에..다이렉트계약 60%가 대물 5억이상

하채림 입력 2021. 5. 8.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20대 직장인 A씨는 밤샘 근무 후 퇴근길에 졸음운전으로 3중 추돌사고를 내고 말았다.

8일 삼성화재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화재 다이렉트 계약자의 60.8%가 대물배상 한도를 5억원 이상으로 가입했다.

삼성화재는 "계약자의 60% 이상이 대물배상 한도를 5억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이유는 고가 차량과 수입차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계약자 분석
작년 10월 부산에서 포터가 포르쉐 등을 들이받은 4중 추돌사고 현장 [부산 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지난해 20대 직장인 A씨는 밤샘 근무 후 퇴근길에 졸음운전으로 3중 추돌사고를 내고 말았다. 하필 앞 차량 2대가 다 수입 차량이었다. A씨는 보험사로부터 수리 비용은 2대를 합쳐 1억2천만원이 나왔고 A씨의 대물 한도는 1억원이어서 본인이 2천만원을 물어야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과반이 이처럼 수억대 수리비를 우려해 대물배상 한도를 5억원 이상으로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삼성화재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화재 다이렉트 계약자의 60.8%가 대물배상 한도를 5억원 이상으로 가입했다.

배상한도를 10억원으로 가입한 계약자도 41.2%나 됐다.

수입차 운전자는 절반에 가까운 45.8%가 대물배상 한도를 10억원으로 가입했다.

[표] 국산/외산 차량 대물배상 한도별 가입 현황(단위 %)

연령대별로 보면 30대 계약자는 52.3%가 10억원 이상으로 가입, 수입차 사고를 더 걱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삼성화재는 "계약자의 60% 이상이 대물배상 한도를 5억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이유는 고가 차량과 수입차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차량 가운데 차량가액 5천만원 이상 1억원 이하 '고가 차량'이 2017년 5만3천여대에서 지난해 8만8천대로 66.5% 증가했다. 1억원 이상 '초고가 차량'도 이 기간 5천여대에서 1만여대로 86.3% 급증했다.

지난해 삼성화재 다이렉트 계약 차량 342만대 가운데 외산차는 59만대로 3년 전보다 70% 이상 증가했다.

tree@yna.co.kr

☞ "끄떡없어!"…입속에 살충제 마구 뿌리더니 결국
☞ "제발 돌아오게만" 울던 남편 알고 보니…
☞ 손석희·공격성 모두 잃은 JTBC 뉴스 0%대까지 추락
☞ "수면내시경후 회복실에서 男직원이"…성추행 신고
☞ "일단 한번 마셔보세요"…우리 술 권하는 MZ세대
☞ 10년 넘게 교사 안 뽑는데…독어·불어교육과는 없애야 할까?
☞ 조경업체 기숙사서 직원 2명 불에 타 숨진채 발견
☞ 송영길 "기러기 가족, 男 술먹다 죽고 女 바람 피워"
☞ 백신접종률 35%인데… 인구 대비 신규사망자 1위 나라
☞ "얼굴 피범벅"…길거리서 집단폭행으로 기절한 2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