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전 여친에 스토킹 시달린 20대 남성..극단 선택

차창희 2021. 5. 11. 10: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 번만 만나줘" 연락에 시달려
폭행 사건까지 발생
[사진 = 연합뉴스]
지난달 중순 20대 중반 남성인 A씨는 청춘을 스스로 마감했다. 그동안 A씨는 전 여자친구인 여성 B씨로부터 스토킹을 당해 괴롭다며 고충을 토로해왔다고 한다. A씨가 생을 마감하기 3일 전엔 폭행 사건까지 발생했다.

11일 매일경제 취재 결과 서울 동작경찰서는 A씨가 B씨의 아버지로부터 폭행을 당한 사건을 수사한 후 상해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사건을 넘겨받은 서울중앙지검은 B씨 아버지를 약식기소했다. 앞서 경기 고양경찰서는 A씨의 변사 사건을 접수했다.

비극의 시작은 지난해부터였다. 연인 관계였던 A·B씨는 이별 후 잦은 갈등을 겪었다. 헤어진 후 B씨가 전화, 메신저로 "한 번만 만나달라"며 연락을 해왔고 집 앞에 찾아오는 등 행동을 했기 때문이다. A씨의 휴대전화 기록을 보면 발신자표시제한으로도 수차례 전화가 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어느 하루는 B씨의 집에서 대화를 나누다가 소란이 커져 경찰에 신고해 빠져나온 적도 있다고 한다. A씨는 녹화한 동영상을 통해 "이건 감금이다"고 표현했다. A씨는 당시 수원의 한 지구대에 스토킹 행위로 신고했지만 이후 별다른 조치는 없었다고 한다.

A씨가 극단 선택 3일 전 폭행당한 뒤 모습. [사진=A씨 가족]
극단 선택 며칠 전엔 폭행 사건이 발생했다. 4월 중순께 A·B씨가 차량에서 실랑이를 벌이다 눈썹에 상처가 생긴 B씨는 병원 진료를 받았다. 이에 B씨의 아버지가 A씨를 차량으로 불러 폭행한 것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의무기록을 보면 당시 A씨는 안면, 온몸을 구타당해 얼굴 광대, 귀 주변, 옆구리, 치아, 우측 허리, 눈 부위 등을 다쳤다.

이후 A씨는 유서 없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A씨는 친구와의 마지막 통화에서 "스토킹 하는 여자 애 때문에 힘들고 얼굴, 몸이 이렇게 돼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나. 억울해서 죽고싶다"고 말했다.

B씨는 경찰 조사에서 A씨가 차량 할부 구매로 인한 금전적 문제로 극단 선택을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A씨 측은 "동생은 한 번도 차량 할부를 밀린 적이 없다"며 반박했다.

A씨 측은 "B씨 아버지 외 어머니, 동생이 도망 못 가게 막고 몸을 잡아 폭행을 도왔다"며 처벌 강도가 약하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동작서 관계자는 "병원 근처 폐쇄회로(CC)TV, 목격자 진술을 토대로 수사한 결과 폭행을 도와주거나 용이하게 하는 행위는 없었던 걸로 판단했다"며 "당시 폭행죄로 신고가 됐지만 수사를 통해 혐의가 더 중한 상해로 의율한 것"이라고 밝혔다.

A씨의 친형은 "지난해 제일 처음 스토킹 신고를 했을 당시 경찰이 진심으로 도와줬다면 동생은 극단 선택을 안 했을 것"이라고 분노했다. A씨 측은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글도 올린 상태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면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창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