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1호 수사' 조희연.."진상 규명돼야" vs "1호 수사 납득 안돼"

2021. 5. 12. 11: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해직 교사 특별채용 부당 의혹에 대해 '2021년 공제 1호' 사건 번호를 부여하고 수사에 착수하자 교원단체들이 상반된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박 상임대표는 이어 "서울시교육청이 민주화운동 해직교사들을 특별채용한 것은 정당한 일이고, 이를 문제삼는 감사원은 부당하다"며 "공수처는 고위 공직자의 부패를 수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인데, 조희연 교육감이 1호 수사가 된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교협 등 12일 '공수처 규탄 기자회견'
"사법개혁 하랬더니 진보교육 재물삼아"
"서울 교육 수장 공수처 첫 수사대상 유감"
"신속, 철저한 수사로 진상 규명·엄중 조치해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해직 교사 부당 특별채용 부당 의혹에 첫 사건번호를 부여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김진욱 공수처장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1일 오전 과천 공수처와 서울시교육청으로 각각 출근하고 있는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해직 교사 특별채용 부당 의혹에 대해 ‘2021년 공제 1호’ 사건 번호를 부여하고 수사에 착수하자 교원단체들이 상반된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조 교육감이 공수처 1호 수사 대상이 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발이 나오는 반면,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명백히 규명하고 엄중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견해도 나온다.

진보 성향의 교육시민단체들이 모인 서울교육지키기 공동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11시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공수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사법개혁 하랬더니 진보교육 재물삼은 공수처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서울교육단체협의회(서교협), 전교조서울지부, 자사고폐지시민모임대표 등이 참여했다.

박은경 서교협 상임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추운 겨울 촛불혁명 이후 지난 4년 우리는 봄이 왔다고 착각했다”며 “대한민국에는 봄이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상임대표는 이어 “서울시교육청이 민주화운동 해직교사들을 특별채용한 것은 정당한 일이고, 이를 문제삼는 감사원은 부당하다”며 “공수처는 고위 공직자의 부패를 수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인데, 조희연 교육감이 1호 수사가 된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와 시민단체들은 공수처가 강제수사 등을 활용해 신속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교총 관계자는 “그 누구보다 공정해야 할 서울 교육의 수장이 특혜채용 의혹을 받고 권력형 비리를 다루는 공수처의 첫 수사 대상이 됐다는 것만으로도 유감스럽다”며 “신속히 철저한 수사로 진상을 명명백백히 규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엄중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교총은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르면, 특정인 특별채용 추진일정안 작성·보고, 특채 업무 담당자 결제라인 배제, 부당한 심사위원 구성 등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에 대해 교육청이 설명자료까지 내며 반박한 만큼 사실 관계를 낱낱이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 교육바로세우기운동본부도 “감사원에서 제시한 증거만으로 충분한데, 혐의를 부인하는 조 교육감이 증거 인멸이나 말 맞추기 등의 조치를 취하기 전에 발빠르게 수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yeonjoo7@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