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 작가, 13일 '대화의 희열3' 첫 손님

김혜정 기자 hck79@kyunghyang.com 2021. 5. 12. 14:1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경향]

KBS 제공


소설가 황석영이 ‘대화의 희열3’ 첫 번째 게스트로 출연한다.

시즌3로 돌아온 KBS 2TV ‘대화의 희열’(연출 신수정)이 5월 13일(목) 밤 10시 40분 첫 방송을 앞두고 있다. ‘대화의 희열’은 시대를 움직이는 단 한 사람과의 뜨거운 대화를 나누며, 시즌1-2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2년 만에 돌아온 ‘대화의 희열3’은 MC 유희열, 소설가 김중혁, 기자 신지혜, 유튜버 이승국의 다양한 시선으로 게스트와의 대화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대화의 희열3’ 첫 번째 게스트가 공개됐다. 바로 소설가 황석영이다. 6.25 한국 전쟁, 4.19 혁명, 베트남 전쟁,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등. 이 모든 순간을 함께한 한국 근현대사의 산증인 황석영 작가는 ‘대화의 희열’을 통해 그가 경험한 역사의 뒷이야기들을 털어놓는다.

특히 황석영 작가는 5.18 민주화 운동의 진상을 처음으로 알린 책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의 집필자로도 유명한 인물. 이 책은 당시 정권의 엄혹한 감시 속 ‘지하 베스트 셀러’가 되어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도 했다. 황석영 작가는 위험 속에서도 총대를 메고 이 책의 집필자로 나선 사연 등 5월 광주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려줄 예정이다.

이외에도 황석영 작가는 ‘민간인 최초 방북’으로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든 사건, 망명과 수감 생활로 인한 공백기, 만년의 작가로서 꺼지지 않는 열정 등을 거침없이 풀어놓는다. 유희열은 황석영 작가를 “걸어 다니는 한국 근현대사”라며, “‘대화의 희열’ 역대 게스트 중 이력이 가장 많다”고 소개했다고 해, 그의 우여곡절 많은 삶에 궁금증이 더해진다.

통렬한 셀프 디스, 거침없는 입담은 물론, 거장다운 통찰력으로 ‘대화의 희열’을 뜨겁게 물들인 소설가 황석영. 그와의 대화는 5월 13일 목요일 밤 10시 40분 첫 방송되는 KBS 2TV ‘대화의 희열3’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혜정 기자 hck79@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