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있는 여행으로 탈출

한겨레21 입력 2021. 5. 13. 11: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자연 보전과 향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생태여행'(생태관광)은 1990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개념으로, 국제생태관광협회(TIES)는 '자연으로 떠나는 책임 있는 여행' '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주민 삶의 질을 보장하며 해설과 교육을 수반하는 여행'으로 정의한다.

1990년 설립한 국제생태관광협회(TIES)는 '자연으로 떠나는 책임 있는 여행' '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주민 삶의 질을 보장하며 해설과 교육을 수반하는 여행'으로 생태여행을 정의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표지이야기]

일러스트레이션 장광석
코로나19 이후 자연 보전과 향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자연을 보전함으로써 누리고, 자연을 누림으로써 보전할 동기와 역량을 얻는 생태여행지에 다녀왔다. ‘생태여행’(생태관광)은 1990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개념으로, 국제생태관광협회(TIES)는 ‘자연으로 떠나는 책임 있는 여행’ ‘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주민 삶의 질을 보장하며 해설과 교육을 수반하는 여행’으로 정의한다.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북면 일대 산림보호구역에 있는 ‘금강소나무 숲길’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생태여행지다. 지역공동체는 자연을 보전하려고 가이드 동반 예약 탐방제를 도입했고, 여행자는 잘 보전된 자연을 누리고 알아가며, 주민들은 숲길 탐방 운영과 안내에 핵심 역할을 한다. 국내에서 이런 특징을 두루 갖춘 여행지를 찾기는 쉽지 않다. 당장 여행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조용히 걷고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뿐. 지난 십수 년간 우후죽순 늘어난 걷기여행 길의 현실을 짚으며, 자연과 문화·역사 속에 파묻히기 좋은 길 10곳도 함께 소개한다._편집자주

‘대부분의 여행 전문가들은 2023년 이전엔 전세계 해외여행이 예년 수준을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전망(2020: A Year in Review)은 암울하다. 다만 어두운 미래 아래 흥미로운 현재를 덧붙였다. ‘코로나19 시대, 여행자 행동 변화’다. 6가지 열쇳말 중 두 가지가 눈에 띄었다. ‘탈출’(인기 여행지로 부상한 시골·자연 여행과 장거리 자동차 여행)과 ‘책임 있는 여행’(지역공동체에 긍정적 영향을 만드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행)이다.

‘생태여행(관광)’이 떠올랐다. 1990년대 들어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개념이다. 1990년 설립한 국제생태관광협회(TIES)는 ‘자연으로 떠나는 책임 있는 여행’ ‘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주민 삶의 질을 보장하며 해설과 교육을 수반하는 여행’으로 생태여행을 정의한다. 유엔세계관광기구와 국제생태관광네트워크(GEN)도 거의 유사한 정의를 내린다. 따져보면 그 내용은 까다롭다. 유엔세계관광기구는 생태여행 특징을 이렇게 언급한다. ‘△자연 보전을 지지할 것 △자연 보전을 위해 애쓰는 지역공동체, 기구, 기관들이 경제적 이득을 얻을 것 △지역공동체에 대안적인 고용과 수입 기회를 제공할 것 △현지 주민과 여행자 모두 자연과 문화 자산 보존에 대한 관심을 늘릴 것’

코로나19 이후 자연 보전과 향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자연을 보전함으로써 누리고, 자연을 누림으로써 보전할 동기와 역량이 생기는 생태여행에 어울리는 여행지를 찾았다.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북면 일대 산림보호구역에 있는 ‘금강소나무 숲길’이다. 지역에선 자연을 보전하려고 가이드 동반 예약 탐방제를 도입하고, 여행자들은 잘 보전된 자연을 향유하며, 주민들은 숲길 탐방 운영과 안내에서 핵심 역할을 한다.

국내에서 자연 보전, 지역주민 참여, 교육이라는 특징을 두루 갖춘 생태여행지를 찾기는 쉽지 않다. 당장 여행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조용히 걷고 세심하게 관찰하는 것뿐. 지난 십수 년간 우후죽순 늘어난 여행 탐방로의 현실을 짚으며, 자연과 문화·역사 속에 파묻히기 좋은 걷기 여행 길 10곳을 함께 소개한다.

김선식 기자 kss@hani.co.kr

*1362호 표지이야기 모아보기

http://h21.hani.co.kr/arti/SERIES/2337/

생태여행이란생태여행은 자연으로 떠나는 책임 있는 여행이다. 즉, 환경을 보전하고 지역주민 삶의 질을 보장하며 해설과 교육을 수반하는 여행이다.
-국제생태관광협회(The International Ecotourism Society)
생태관광이란 생태계가 특히 우수하거나 자연경관이 수려한 지역에서 자연자산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관광을 말한다. -자연환경보전법 제2조

Copyright © 한겨레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