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24시] 사천시, 초양도에 '춤추는 상괭이' 조형물 설치

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2021. 5. 13. 15: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천시, 공공와이파이 삼천포종합시장 등 5곳 구축 완료
사천시-경남경영자총협회,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개소

(시사저널=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경남 사천시가 삼천포 앞바다에 서식하는 상괭이를 모티브로 한 조형물을 일반에 공개했다.

13일 사천시에 따르면, 사천시는 사천바다케이블카 초양정류장 포토존과 초양쉼터에 각각 상괭이를 모티브로 한 조형물 을 설치하고 일반에게 공개했다. 이번 상괭이 조형물은 국제 멸종위기 종으로 분류된 토종 돌고래 상괭이 서식지로서 상징성과 사천바다케이블카 개장 시 발견된 분홍 상괭이를 형상화한 것이다.

사천시는 초양쉼터에는 탑 모양의 높이 10m 폭 2.0m 크기의 상괭이 조형물을 설치했는데, 한려해상국립공원 삼천포 앞바다를 자유롭게 유영하는 5마리의 상괭이 가족의 춤사위를 표현했다. 이 작품의 제목은 'Eco-Propose #1 상괭이의 춤'이다. 이 작품은 상괭이의 움직임을 강조하기 위해 물길을 독립적으로 배치하는 등 공간감과 역동성을 강조했으며, 위로 올라갈수록 폭을 좁게 하고 컬러는 옅어지게 해 심해의 깊이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사천시는 또 일몰 후 야간 방문객을 위한 경관조명도 함께 설치됐다.

사천시는 초양정류장 광장에는 'Eco-Propose #2 상괭이의 춤'이라는 작품으로 테이블 모양의 높이 1m 폭 6.4m 크기의 상괭이 조형물을 설치했다. 이 작품은 상괭이 3마리가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며 활발하게 뛰노는 모습을 형상화했으며, 분수기능 추가로 단순한 조형물이 아니라 자연과 어우러진 상괭이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표현했다. 분수구조를 활용한 매립형 조명을 설치해 야간 방문객들에게 물과 빛의 산란을 통한 다양한 컬러의 상괭이를 보여준다.

사천시는 작품의 물소리와 조명연출을 통해 상괭이의 출현을 기대하는 방문객들의 희망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도록 했다.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해 초양도가 아닌 일상의 공간에서도 언제든 꺼내보고 확인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술도 이번 작품에 반영했다.

사천시 관계자는 "5월말 개장을 앞두고 있는 아라마루 아쿠아리움과 함께 사천 바다케이블카 연계 관광 상품으로서 사천시의 숙원인 체류형 해양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천 초양도에 설치된 춤추는 상괭이 조형물 ©사천시

사천시, 공공와이파이 삼천포종합시장 등 5곳 구축 완료

사천시가 시민과 관광객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해 공공무선인터넷(Wi-Fi)을 확대했다.

13일 사천시에 따르면, 사천시는 삼천포종합시장·팔포음식특화거리·완사전통시장·평생학습센터·환경사업소 등 5곳에 무선접속장치 20대를 설치하고 지난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천시는 올해 공공와이파이(Wi-Fi)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침입차단(방화벽)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해 보안 취약점을 개선했다.

사천시는 중요한 금융거래 이용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안내했다. 이용자는 스마트폰 와이파이(Wi-fi)를 선택하면 인터넷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사천시는 시민의 정보접근성을 제공하고 통신비 절감을 위해 그동안 무선접속(Wi-Fi) 장치 574대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김용만 사천시 정보통신과장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고품질의 공공와이파이(Wi-Fi)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사천시-경남경영자총협회,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개소

사천시가 신중년의 다양한 사회참여 요구에 부응하면서 활기찬 인생 2막을 지원하기 위한 '사천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개소해 운영 중이다.

13일 사천시에 따르면, 사천시는 경남경영자총협회와 신중년 생애설계서비스 지원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사남면 사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 1층에 '사천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개소했다.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40대 이상 중장년 퇴직·퇴직 예정자들에게 생애설계 및 전직지원서비스, 재취업 교육 프로그램, 사회공헌 활동 사업, 문화·여가 활동 사업 등 중장년층에 특화된 지원 사업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천시는 신중년 은퇴 전후 새로운 인생준비와 성공적인 노후생활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맡는다. 이에 앞서 사천시는 2월10일 사천시 신중년층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신중년층이 은퇴 전후에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고,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하기 위한 인생이모작의 발판을 마련했다.

사천시는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재취업 등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층들이 양질의 일자리로 옮겨 갈 수 있는 통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천시 관계자는 "경남경영자총협회와 함께 중장년층이 우리 사회의 중요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