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창원시공무원노조, 갑질 의혹 시의원 규탄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2021. 5. 13. 20:2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원시-오성사, 710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창원시, 제3차 특례권한 확보 보고회 개최

(시사저널=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경남 창원시공무원노동조합이 공무원에 대한 갑질 의혹을 받고 있는 손태화 창원시의원을 규탄했다. 

창원시공무원노조는 13일 낮 12시 창원시의회 앞에서 11개 노조 단체와 연대해 손 의원을 규탄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그동안 손 의원이 공무원을 상대로 갑질·막말을 자행했다"고 주장하며 손 의원의 공개 사과와 시의회 차원의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날 창원시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손 의원은 지난 3일 양덕1동 주민자치회 사무실 개소식 행사에서 "주차장이 비좁은데 동장이 지하 주차장을 방치해 민원인이 주차를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행사에는 구청장과 시·도의원, 자생단체장 등이 참여했는데, 동장이 제대로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다는 듯 나무랐다. 하지만 지하 주차장은 지난 1월 동장이 부임하자마자 주차장을 정비해 정상적으로 사용 중이다. 

노조에 따르면, 양덕1동 동장은 그날 받은 수치심과 모멸감으로 지금까지 출근을 못하고 있다. 게다가 스트레스로 불면증을 호소하며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종배 창원공무원노조위원장은 기관장인 양덕1동 동장을 부하직원 다루듯 하대한 점과 의회 속기록 등을 거론하며, 손 의원의 평상시 공무원에 대한 고압적 자세를 지적했다. 방 위원장은 "의회 속기록만 봐도 반말투성이에 제왕적 자세가 고스란히 드러난다"며 "이런 갑질과 수모를 당하면서 정상적인 공무를 수행할 수 있겠느냐"고 비난했다. 

이날 창원시공무원노조는 규탄 집회에 이어 창원시의회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또 창원중부경찰서에 손 의원을 명예훼손과 모욕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방 위원장은 "손 의원의 공개적인 사과가 있을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잘못된 관행을 반드시 뿌리 뽑을 것"이라고 말했다.

5월13일 창원시공무원노조가 창원시의회 앞에서 갑질 시의원 규탄 집회를 열고 있다. ©창원시공무원노조

◇ 창원시-오성사, 710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경남 창원시는 13일 시청 접견실에서 우량 제조기업 ㈜오성사와 71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안경원 제1부시장과 김정하 ㈜오성사대표이사, 이동찬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오성사는 세탁기·식기세척기·스타일러 등 가정용 전자기기제품 부품과 전기자동차 배터리 케이스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1965년 부산에 본거지를 두고 설립됐으며, 1986년 오성사 제1사업장이 창원국가산단에 설립된 이후 창원시와 35년간 인연을 맺고 있다.

이번 투자는 가정용 전자기기의 글로벌 수요급증으로 시장규모와 매출이 급성장해 결정됐다. 오성사는 창원국가산단 내에 약 1만평 규모의 사업장을 확장 신설하고, 2024년까지 총 710억 원 투자 75명 이상의 고용인원을 충원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오성사는 적극적인 투자 이행과 고용 창출, 창원시와 산단공은 기업 투자실현에 필요한 신속한 행·재정지원을 각각 약속했다. 

안 제1부시장은 "㈜오성사의 대규모 투자로 창원시 핵심 기반산업 중 하나인 전기·전자 분야 제조 산업에 큰 활력을 불어넣게 돼 감사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민의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투자 확대로 이어져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창원시, 제3차 특례권한 확보 보고회 개최

경남 창원시는 13일 시정회의실에서 내년 특례시 공식 출범을 준비하는 '제3차 특례권한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그동안 창원시는 자치분권위원회에 특례사무를 반영한 제2차 지방일괄이양법 올해 내 제정을 요청했다. 또 행안부에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을 위한 건의서를 전달하는 등 실질적인 특례권한 확보를 위한 입법 지원활동에 힘써왔다.

창원시는 청와대와 국회 보건복지위, 보건복지부 등에 사회복지급여기준 상향을 건의해 특례시 구간 신설에 공감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시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관내 항만관리·운영 권한 확보를 위해 해수부 등 관련 부처와 긴밀히 접촉하는 등 실속 있는 특례권한 확보에 창원시 전체 행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개별법 개정을 위한 입법 지원활동에 방점을 두고 특례사무별 키맨(key man)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중앙부처와 광역지자체를 설득해 협조적인 태도를 끌어내기 위한 당위성과 논리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창원시 관계자는 "앞으로 창원시는 자치분권위원회에서 진행 중인 이양 사무 최종 심사에 집중하면서 권한 이양 당위성과 필요성을 담은 건의서를 부처별·국회 위원회별로 전달하는 등 특례권한 확보를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