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에너지 사용 미쳤다"..비트코인 전기낭비 거듭 주장

이재영 입력 2021. 5. 13. 20:55 수정 2021. 5. 13. 21: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트코인을 이용한 테슬라 자동차 구매 결제 허용을 돌연 중단한 일론 머스크가 거듭 비트코인 채굴 시 '전기낭비'를 강조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인 머스크는 13일(현지시간) 새벽 자신의 트위터에 "최근 몇 달 에너지 사용량 추세는 미쳤다"며 비트코인 때문에 소비되는 전기량이 급증했음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올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에 비트코인 전기소비량 추산 그래프 올려
테슬라 비트코인 결제 돌연 중단 이후 정당성 강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비트코인을 이용한 테슬라 자동차 구매 결제 허용을 돌연 중단한 일론 머스크가 거듭 비트코인 채굴 시 '전기낭비'를 강조했다.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인 머스크는 13일(현지시간) 새벽 자신의 트위터에 "최근 몇 달 에너지 사용량 추세는 미쳤다"며 비트코인 때문에 소비되는 전기량이 급증했음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올렸다.

머스크가 올린 그래프는 영국 케임브리지대 대안금융센터의 비트코인 네트워크 전력소비량 추산치의 변동을 나타낸 것이다.

센터는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운영하는데 연간 약 149Twh(테라와트시)의 전기가 소모될 것으로 추산한다. 약 106Twh로 추산된 올해 1월 1일과 비교하면 40%, 1년 전인 작년 5월 13일(80Twh)에 견주면 86% 늘었다.

앞서 머스크는 전날 테슬라 차 대금으로 비트코인을 받아주던 것을 중단한다고 폭탄 선언했고, 직후 가상화폐 가격은 10% 이상 급락했다.

그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위해 화석연료 사용량이 급증하는 것을 우려한다"며 "가상화폐는 여러 면에서 좋은 생각이고 유망한 미래를 가졌다고 믿지만, 환경에 막대한 대가를 치르게 할 수는 없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가상화폐사이트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은 약 4만9천200달러에 머물고 있다.

머스크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를 공개적으로 옹호하며 광풍을 주도한 인물이다.

그러나 최근 오락가락한 행보를 보여왔다.

특히 테슬라가 보유한 비트코인 가운데 2억7천200만달러어치를 처분했다는 사실이 올해 1분기 실적발표 때 알려지면서 '배신자'라는 소리까지 들었다.

일각에선 머스크가 자신의 이득을 위해 가상화폐 가격을 띄웠다가 떨어뜨리는 일을 반복했면서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를 결제하는 것을 중단시킨 데에도 전기낭비 외에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한다.

13일(현지시간)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소비되는 전력량 추산치 그래프를 트위터에 올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트위터 갈무리=연합뉴스]

jylee24@yna.co.kr

☞ 엠씨더맥스 제이윤 자택서 사망…최초 발견자는?
☞ 여중생 성관계후 살해…복역중 무기수에 전자발찌?
☞ "내 아들이 죽었는데 모두 무죄?"…하천서 숨진 20대 부친 청원
☞ 머스크 "에너지 사용 미쳤다"…비트코인 전기낭비 거듭 주장
☞ 보아 오빠 권순욱 복막암 4기…"죽고 싶은 마음 없어"
☞ [팩트체크] 성매매한 청소년들에 정부 지원금?
☞ 빌 게이츠, 골프 친구에 "사랑없는 결혼 생활"
☞ 북한 잠수함, 고물이지만 만만히 볼 수 없는 이유
☞ 무서운 여중생들…"조건만남 거부하고 신고해 보복"
☞ 손정민씨 사망 의혹 규명 '사라진 40분'에 달렸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