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백지화 피해 떨치고… ‘해양관광은 영덕’이라는 얘기 나오게 하겠다”

영덕/이승규 기자 2021. 5. 14. 04: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초단체장에게 듣는다] [43] 이희진 경북 영덕군수
“맑은 공기와 해안 절경 접목… 100년 미래 먹거리로 키울 것”

경북 영덕군은 ‘대게의 고장’이다. 연평균 대게 매출액이 200억원을 넘는다. 그런 영덕군이 ‘맑은 공기 특별시’를 표방하고 나섰다. 미세 먼지가 거의 없는 맑은 공기와 수려한 해안 절경을 앞세워 연간 2000만명의 관광객을 불러들이겠다는 각오다. 최근 천지원전 예정 구역(약 324만㎡) 고시 해제에 따른 피해 보상을 영덕군이 강하게 요구하고 나선 것도 해양 관광지로 재도약을 위해서다. 최근 본지와 만난 이희진(57) 영덕군수는 “영덕 대게 브랜드의 손해를 각오하며 국가 에너지 정책을 위해 버텨준 분들이 바로 영덕 군민들”이라며 “철저한 사업 추진을 통해 영덕군을 해양 관광과 신재생에너지 선도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영덕군

―원전 백지화로 입은 피해는 어느 정도인가.

“기회비용과 사회경제적 손실 비용이 3조7082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이와 별도로 토지 보상 문제도 남아있다. 영덕에는 맑고 푸른 바다와 해안 경관을 보러 오는 관광객이 많다. 바다와 접한 석리도 관광개발 가능성이 컸다. 하지만 원전 예정 구역으로 지정되면서 개발이 제한돼 비가 새도 지붕 하나 고치지 못했다. 원전 예정 구역 중 81.5%는 아직도 미보상 토지로 남아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10년 세월 동안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했다.”

―정부에 대한 보상 요구가 과다하다는 얘기도 있다.

“정권 따라, 정책이 바뀔 때마다 지역 주민이 피해를 입는데, 피해자가 보상을 구걸하는 모양새다. 영덕군은 정부 정책을 믿고 따랐다. 원전 건설도, 취소도 정부가 결정했는데, 그 과정에서 발생한 피해를 보상해 주지 않는다면 앞으로 지자체가 국가 정책을 어떻게 믿겠나. 원전 지정 철회로 인한 피해 보상과 대안 사업 등이 포함된 특별법이 제정돼야 향후 다른 지자체도 국가를 믿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다. 특별지원금도 지난 10년간 재산권을 침해받은 지역민을 위해 영덕군이 사용하는 게 맞는다.”

―최근 신재생에너지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영덕군은 신재생에너지 융·복합단지 조성 사업에 지정됐다. 오는 2025년까지 1조원을 투입해 풍력과 태양광 발전 시설 등을 설치해 신재생에너지 생산 거점 도시로 거듭날 계획이다. 관련 기업 100곳의 입주가 목표다. 이를 통해 생산유발 효과가 1조4189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4878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1만개가 넘는 일자리도 창출할 것이다.”

―새로운 관광자원도 필요할 것 같다

“영덕군은 미세 먼지와 초미세 먼지가 ‘나쁨’ 수준인 날이 매우 드물다. 맑은 공기가 관광 자원인 셈이다. 해안 절경을 즐길 수 있는 해파랑 공원과 인근 바다를 가로지르는 해상 케이블카를 완공하면 영덕의 바다를 한층 다채롭게 즐길 수 있다. 신재생에너지와 관광을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영덕의 미래 동력으로 키우겠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