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24시] 진주시,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굿 모션' 모집

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2021. 5. 14. 10: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진주시는 아동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한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굿 모션(Good motion)' 참여자를 오는 21일까지 모집한다.

14일 진주시에 따르면, '굿 모션'은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가는 아동 참여 조직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아동정책 결정에 아동의 목소리를 직접 반영해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는 다 함께 잘사는 진주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에 애착을 갖고 있는 많은 아동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진주상공회의소, 부산지방국세청장 초청 기업인 간담회 개최 
경상국립대병원, 유방암·위암 치료 우수기관 선정

(시사저널=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경남 진주시는 아동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한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굿 모션(Good motion)' 참여자를 오는 21일까지 모집한다.

14일 진주시에 따르면, '굿 모션'은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가는 아동 참여 조직이다. 이들은 아동 스스로 권리를 인식하고, 실생활에서 아동권리 침해 상황을 살핀다. '굿 모션'은 진주지역 내 만18세 미만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 30명,  대학생 10명, 전문가 자문위원 10명 등 50명 내외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다.

활동기간은 6월부터 10월까지다. '굿 모션'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지역 내 현안과 행정서비스 등에 대한 정책을 제안한다. 아동관련 정책수립 시행과 분석·평가 과정에 대한 의견도 제시한다. 또 아동 친화적 지역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과 아동의 참여권을 보장하기 위한 아동 권리 기본교육·권리실태조사·정책제언, 정책반영 모니터링 등 활동을 전개한다.

참여 희망 아동은 굿네이버스 경남중부지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신청서 및 개인정보수집·이용 동의서를 오는 21일까지 굿네이버스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온라인 면접 후 오는 31일 최종 합격자가 선발된다. 각종 문의사항은 굿네이버스 경남중부지부로 연락하면 된다.

진주시 관계자는 "아동정책 결정에 아동의 목소리를 직접 반영해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는 다 함께 잘사는 진주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에 애착을 갖고 있는 많은 아동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동권리 인식조사 및 권리증진을 위한 시민참여 원탁토론회 모습 © 진주시

진주상공회의소, 부산지방국세청장 초청 기업인 간담회 개최 

진주상공회의소가 13일 상의 회의실에서 '임성빈 부산지방국세청장 초청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14일 진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에는 이영춘 진주상공회의소 회장과 지역 기업체 대표 10여명, 공병규 진주세무서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코로나19로 시름하고 있는 기업들의 세정 관련 애로사항을 교감했다. 특히 기업인들은 일자리 창출 기업에 대한 세무조사 유예 및 세제지원 강화와 세무조사 기간 단축·간소화, 중소영세납세자에 대한 징수유예·기한연장, 가업승계 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 회장은 "국정을 운영하는데 세금은 필수다. 코로나19로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국세행정도 어려울 줄로 안다. 하지만 모든 경제주체들이 앞으로도 납세의 의무를 다하려면 지금의 위기를 잘 이겨야한다. 이를 위해 지금은 탄력적인 세정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임 청장은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잘 알고 있다. 회장님과 참석하신 분들의 말씀을 귀 담아 듣고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경상국립대병원, 유방암·위암 치료 우수기관 선정

경상국립대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유방암·위암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

14일 경상국립대병원에 따르면, 경상국립대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유방암 100점 만점·위암 99.9점을 기록했다. 특히 해당 암 적정성평가 시행 이래 유방암 7회 연속, 위암 5회 연속 1등급 지켜 '암 치료 잘하는 병원'임을 입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9년도 한 해 동안 원발성 유방암 및 위암으로 수술받은 환자의 입원 진료분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분야는 암 치료 전문의사 구성여부, 평균 입원일수 등 유방암 10개 위암 13개 분야다.

윤철호 병원장은 "암 치료를 위해 노력한 결과를 인정받아 기쁘다"며 "경남 지역민의 암 치료 뿐 아니라 예방과 관리까지 체계적인 암 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