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연합뉴스

출생 전에는 장(腸) 박테리아 없다?

한성간 입력 2021. 05. 14. 10:31

기사 도구 모음

장(腸)에는 수많은 박테리아와 미생물들이 살고 있다.

출생 전에는 장 박테리아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장 박테리아는 출생 전에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된 일이 있다.

출생 후부터 장 박테리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것은 신생아가 출생 초기 환경 영향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장 세균총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장(腸)에는 수많은 박테리아와 미생물들이 살고 있다. 이들은 섭취된 음식을 소화하고 면역체계 발달을 자극하며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등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장 세균총(microbiome)은 언제부터 생긴 것일까?

출생 전에는 장 박테리아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맥매스터(McMaster) 대학의 데보라 슬로보다 생의학 교수 연구팀은 장 세균총은 출생 전이 아니라 출생 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13일 보도했다.

건강한 여성으로부터 둔위 제왕절개 분만(breech cesarean delivery)으로 태어난 신생아 20명의 태변(meconium)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둔위 제왕절개 분만 신생아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은 이 분만 방식이 일반적인 질 분만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박테리아의 전파(transmission)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둔위 분만이란 골반입구에 태아의 엉덩이 또는 발이 먼저 진입하는 것으로 산모나 태아에 미치는 위험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제왕절개술로 분만해야 한다.

최근 장 박테리아는 출생 전에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된 일이 있다. 이 연구논문들은 그러나 출산 중 박테리아 감염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것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출생 후부터 장 박테리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것은 신생아가 출생 초기 환경 영향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동시에 인공적인 개입 가능성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 미생물학'(Nature Microbiology) 최신호(11월 25일 자)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