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전에는 장(腸) 박테리아 없다?

한성간 입력 2021. 5. 14. 10: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腸)에는 수많은 박테리아와 미생물들이 살고 있다.

출생 전에는 장 박테리아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장 박테리아는 출생 전에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된 일이 있다.

출생 후부터 장 박테리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것은 신생아가 출생 초기 환경 영향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장 세균총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장(腸)에는 수많은 박테리아와 미생물들이 살고 있다. 이들은 섭취된 음식을 소화하고 면역체계 발달을 자극하며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등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장 세균총(microbiome)은 언제부터 생긴 것일까?

출생 전에는 장 박테리아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맥매스터(McMaster) 대학의 데보라 슬로보다 생의학 교수 연구팀은 장 세균총은 출생 전이 아니라 출생 후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13일 보도했다.

건강한 여성으로부터 둔위 제왕절개 분만(breech cesarean delivery)으로 태어난 신생아 20명의 태변(meconium)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둔위 제왕절개 분만 신생아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은 이 분만 방식이 일반적인 질 분만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박테리아의 전파(transmission)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둔위 분만이란 골반입구에 태아의 엉덩이 또는 발이 먼저 진입하는 것으로 산모나 태아에 미치는 위험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제왕절개술로 분만해야 한다.

최근 장 박테리아는 출생 전에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된 일이 있다. 이 연구논문들은 그러나 출산 중 박테리아 감염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것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출생 후부터 장 박테리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것은 신생아가 출생 초기 환경 영향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동시에 인공적인 개입 가능성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 미생물학'(Nature Microbiology) 최신호(11월 25일 자)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 배우 채민서 '네번째 음주운전'…왜 집행유예?
☞ '평양살이 2년' 영국여성이 경험한 북한 보통 사람
☞ 김해 워터파크서 수중 작업하던 인명구조원 숨져
☞ 엠씨더맥스 제이윤 자택서 사망…국과수 부검할듯
☞ "내 아들 죽었는데 모두 무죄?" 하천서 숨진 20대 부친 청원
☞ 보아 오빠 권순욱 복막암 4기…"죽고 싶은 마음 없어"
☞ 해리 왕자 "영국 왕실 생활은 트루먼쇼에 동물원…"
☞ '경찰에 신고도 했었는데'…조현병 아들에 살해된 60대
☞ 여중생 성관계후 살해…복역중 무기수에 전자발찌?
☞ '원더우먼' 갤 가돗, 이스라엘 지지 트윗 구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