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현장 맞춤 디지털 인재 양성 추진..'기업주도형' 지원"

권혁준 기자 입력 2021. 5. 14.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14일 "현장 맞춤형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민간인재 양성 모델이 확산돼야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기관 우아한테크코스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우아한테크코스는 '배달의 민족'을 운영 중인 ㈜우아한형제들이 설립한 현장형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기관으로,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사업(K-디지털 트레이닝)에 참여 중인 훈련기관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훈련 운영 자율성 제고..통제 중심 지도·감독 최소화"
'청년 고용 활성화' 점검..우아한테크코스 현장 방문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뉴스1 DB © News1 박정호 기자

(세종=뉴스1) 권혁준 기자 =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14일 "현장 맞춤형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민간인재 양성 모델이 확산돼야한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기관 우아한테크코스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는 양질의 훈련기관을 지속 발굴하는 한편, 이달 말 발표예정인 '소프트웨어 분야 인력 양성 추진 계획'에도 기업주도형 인력양성 지원방안을 담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아한테크코스는 '배달의 민족'을 운영 중인 ㈜우아한형제들이 설립한 현장형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기관으로, 한국판 뉴딜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사업(K-디지털 트레이닝)에 참여 중인 훈련기관이다.

이날 방문은 지난 3월 마련된 '청년고용 활성화 대책' 추진 상황 점검의 일환으로, 기업의 IT 인재 구인난에 대응한 정부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 차관은 교육시설을 둘러보고 박재성 테크코스 박재성 이사를 비롯해 청년 교육생, 교육담당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차관은 "청년층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실업은 여전한 상황임에도 현장에서는 개발자를 포함한 IT 인재 구인난을 겪는 불일치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전환과 신산업 등장 등 경제구조의 변화와 코로나19로 디지털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시대에 맞는 새로운 인력을 육성하는 것이 국가적 과제"라며 "우아한테크코스와 같이 청년들이 선호하는 기관이 실전문제 해결형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성과를 거두고 있는만큼, 앞으로 더욱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 교육생들은 K-디지털 트레이닝의 지원 대상과 기간을 확대할 계획이 있는지 질의했다. 또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지원 규모 확대가 필요하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이 차관은 "디지털·신기술 분야에 대한 인력양성 수요가 지속되고 K-디지털트레이닝을 통해 우수한 인재가 계속 양성된다면 꾸준히 추진되는 사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K-디지털 트레이닝 지원 과정의 간소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특히 지원 평가체계를 취업률 등 교육성과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개선해달라는 요청이었다.

이 차관은 "성과 중심의 훈련 과정 운영을 위해 자율성을 높이고 통제중심의 지도·감독 등은 최소해나가겠다"면서 "오늘 간담회를 통해 훈련기관과 훈련생의 평가와 건의사항을 반영해 청년들이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starburyn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