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4회분 일시 접종 伊23세 여성, 두통·탈수증 호소"

전성훈 입력 2021. 5. 14. 18: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간호사 실수로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백신을 과다 접종한 이탈리아 23세 여성이 두통과 탈수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현지 의료진은 이러한 증상이 백신 과다 접종에 따른 것인지 정밀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 여성은 지난 9일 토스카나주 피렌체 인근 도시 마사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 실수로 화이자 백신 1바이알(약병)을 통째로 접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친, 언론 인터뷰서 밝혀..의료진 "과다 접종 부작용인지 확인 필요"
코로나19 화이자 백신.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간호사 실수로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백신을 과다 접종한 이탈리아 23세 여성이 두통과 탈수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여성의 모친은 14일(현지시간) 발행된 피렌체 지역 일간지 '라 나치오네'(La Nazione)와의 인터뷰에서 "딸이 하루 4ℓ의 물을 마시지만 여전히 입술이 마르고 갈증을 느낀다"고 증상을 전했다.

이어 두통과 창백한 안색 역시 사라지지 않고 있다면서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혈당 검사를 비롯해 추가 검진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현지 의료진은 이러한 증상이 백신 과다 접종에 따른 것인지 정밀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피해 여성의 치료를 맡은 밀라노대 바이러스학 전문가인 파브리치오 프렐리아스코 교수는 모친이 언론에 언급한 탈수증세에 대해 "예상치 못한 일"이라며 "현재로선 여성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상황을 낙관하고 있다. 독일에서도 코로나19 백신 과다 접종 사례가 있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었다"면서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이 여성은 지난 9일 토스카나주 피렌체 인근 도시 마사의 한 병원에서 간호사 실수로 화이자 백신 1바이알(약병)을 통째로 접종했다.

애초 주입된 양이 6회분으로 알려졌으나 보건당국의 정밀 현장조사 과정에서 접종 후 바이알에 일부 백신이 남아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4회분으로 정정됐다.

이 여성은 접종 당일 병원에 입원해 의료진의 관찰 진료를 받았으며, 별다른 부작용 증세가 나타나지 않아 하루 뒤 퇴원했다.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받고 있다고 한다.

이탈리아 언론에 따르면 화이자 측은 작년 백신 임상시험 과정에서 최대 4회분을 일시 투여해 과다 접종에 따른 부작용 발현 여부를 관찰했으나 별다른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했다.

앞서 독일과 이스라엘 등에서도 의료진 실수로 화이자 백신 5회분이 일시에 주입되는 사고가 있었으며, 이에 따른 부작용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고 이탈리아 언론은 전했다.

lucho@yna.co.kr

☞ 아빠가 10대 아들과 친구들 동원해 납치살해·시신유기
☞ 음주운전 20대 배우 사망…방조 혐의 남편 처분은
☞ '평양살이 2년' 영국여성이 경험한 북한 보통 사람
☞ 배우 채민서 네번 음주운전하고도 집행유예 받은 이유는
☞ 고양이 애지중지하던 소녀 1주일만에 대머리된 사연
☞ 배수구로 흘려보낸 행운?…290억 복권 빨래하다 훼손
☞ "나쁜 어른들 때문에 말 못타"…최순실의 편지
☞ 노숙인, '빅이슈' 판매원 커터칼로…서울 시청역 칼부림
☞ '극단선택' 청주 여중생 성폭행혐의男 영장 또 반려… 왜?
☞ "내 아들 죽었는데 모두 무죄?" 하천서 숨진 20대 부친 청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