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재건축 단지 이주..전셋값 상승 '불안'

장훈경 기자 2021. 5. 14. 20: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2019년 6월부터 100주 가까이 오르고 있습니다.

게다가 올해는 서울 강남에 있는 대형 재건축단지에서 5천여 가구가 움직일 예정이라 전셋값이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반포와 방배 등 강남권 재건축 단지 5천여 가구의 이주를 앞두고 인근 아파트로 전세 수요가 몰리면서 값이 뛴 겁니다.

공급은 줄고 수요는 늘다 보니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5개월 만에 8천만 원 넘게 올랐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서울 아파트 전셋값이 2019년 6월부터 100주 가까이 오르고 있습니다. 게다가 올해는 서울 강남에 있는 대형 재건축단지에서 5천여 가구가 움직일 예정이라 전셋값이 더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장훈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반포의 한 아파트 단지, 지난해까지만 해도 전용면적 105제곱미터 전셋값이 9억 원을 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2억 원 정도 더 비싼 매물들만 있습니다.

반포와 방배 등 강남권 재건축 단지 5천여 가구의 이주를 앞두고 인근 아파트로 전세 수요가 몰리면서 값이 뛴 겁니다.

[서울 서초구 공인중개사 : 이주 수요 때문에 (전셋값이) 1억 원에서 2억 원 또 올라가요. 물건도 없고요, 큰일입니다, 큰일. 집도 없는 사람들 전셋값 오르고 월세 오르고.]

지난해 7월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 상한제가 시행된 뒤 전세 물량은 계속 줄고 있습니다.

서울 25개 구 가운데 18곳이 한 달 전보다 아파트 전세 매물이 줄었고, 절반 가까이는 10% 이상 감소했습니다.

공급은 줄고 수요는 늘다 보니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5개월 만에 8천만 원 넘게 올랐습니다.

전세가 다수 공급될 수 있는 새 아파트 입주 물량이 지난해 4만 9천 가구에서 올해 3만, 내년 2만 가구대에 줄어드는 것도 불안 요소입니다.

재건축 이주 수요가 자칫 강남권을 넘어 다른 지역 전세난을 더 가중시키고, 집값에 영향을 줄 수 있단 우려까지 나옵니다.

[김규정/한국투자증권 자산승계연구소장 : 강남권의 재건축 시장 중심으로 집값도 호가가 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까 전세 불안이 나타나면서 집값까지 같이 자극하는 악순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국토부는 강남권 이주 수요 규모가 지난해의 절반 수준이라 전세 불안 가능성은 크지 않을 걸로 전망했지만, 임대차 2법 시행 후 물량 자체가 대폭 줄어든 상황을 간과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장훈경 기자rock@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