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긴급사태 지역 또 추가..의사노조 "올림픽 취소"

유성재 기자 입력 2021. 5. 14. 20:54 수정 2021. 5. 14. 2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쿄올림픽을 앞둔 일본 정부가 코로나 긴급 사태 지역을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젠 대도시를 넘어서 지방까지 바이러스가 번지고 있기 때문인데, 일본 의사 노조는 정부에 올림픽 취소를 공식 요청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이달 말까지 코로나 긴급사태를 추가 발령하기로 한 지역은 홋카이도와 오카야마, 히로시마현입니다.

일본 의사 노동조합은 올림픽을 계기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며 정부에 올림픽 취소를 정식으로 요청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도쿄올림픽을 앞둔 일본 정부가 코로나 긴급 사태 지역을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젠 대도시를 넘어서 지방까지 바이러스가 번지고 있기 때문인데, 일본 의사 노조는 정부에 올림픽 취소를 공식 요청했습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이달 말까지 코로나 긴급사태를 추가 발령하기로 한 지역은 홋카이도와 오카야마, 히로시마현입니다.

홋카이도에서는 이달 초 황금연휴 이후 삿포로를 중심으로 감염이 폭발적으로 늘었고, 서일본 지역의 감염 증가세도 뚜렷합니다.

일본 정부는 당초 이들 지역에 긴급사태 전 단계인 만연방지조치 적용을 검토했지만, 어제(13일) 일본 전역에서 7천 명 가까운 확진자가 나오면서 긴급사태로 급히 방침을 전환했습니다.

[스가/일본 총리 :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긴급사태 선언에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불과 70일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에 대한 회의론도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일본 의사 노동조합은 올림픽을 계기로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며 정부에 올림픽 취소를 정식으로 요청했습니다.

[우에야마/일본 의사 노조 대표 : 일본에서 감염이 확산하고 있는데, 세계 각국에서 선수를 부른다는 건 있을 수 없습니다. 너무 무책임합니다.]

그러나 스가 총리는 올림픽 개최 의사를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모리타/전 지바현 지사 (어제) : (총리에게) '올림픽 합니까' 물었더니, '할 거예요'라고 하더라고요. 총리는 그런 생각인 거죠.]

수도권 지자체들이 조직위의 올림픽 전용 병상 확보 요청에 일제히 난색을 표명하면서, 개최 강행에 대한 우려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문현진, 영상편집 : 김호진)   

유성재 기자veni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