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말 새 역사 만들어야" vs "당 의견 반영돼야"

유수환 기자 입력 2021. 5. 15. 07:27 수정 2021. 5. 15. 0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신임 지도부가 어제(14일) 청와대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와 여당의 단합을 강조한 반면, 송영길 대표는 당이 주도하는 관계에 방점을 찍어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총리와 장관 임명 절차를 매듭지은 다음 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민주당 신임 지도부를 맞았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신임 지도부가 어제(14일) 청와대에서 처음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와 여당의 단합을 강조한 반면, 송영길 대표는 당이 주도하는 관계에 방점을 찍어 미묘한 시각차를 드러냈습니다.

유수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총리와 장관 임명 절차를 매듭지은 다음 날,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민주당 신임 지도부를 맞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말 당정 간 분열했던 역사를 언급하며 '단합'을 주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임기 마지막이 되면 정부와 여당 간에 좀 틈이 벌어지기도 하고… 우리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나가기를 바랍니다.]

송영길 대표는 호응하면서도, '당 우선' 기조를 굽히지 않았습니다.

[송영길/민주당 대표 : (국민의) 신임을 받아야 우리 문재인 대통령님이 성공적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그러려면 앞으로의 모든 정책에 당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당청 간 결이 다른 이야기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고, 청와대는 "당이 주도적으로 정책을 마련하는 게 필요하고 바람직하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 자진 사퇴 과정에서 당청 간 긴박했던 분위기도 전해졌습니다.

여권 관계자는 "지난 11일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한 대통령의 재송부 요청 이후 송 대표가 의원들 분위기가 심각하다고 여러 차례 청와대에 전화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대통령 비서실이 대통령에게 박 후보자에 대한 결단을 요청했고 그제서야 자진사퇴라는 출구전략이 마련됐다는 겁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당정 협의와 당 대선 주자들의 차별화 움직임이 임기 말 여권 내 권력 관계를 좌우할 핵심 변수들입니다.  

유수환 기자ysh@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