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리뷰] "'재린이' 눈높이에 딱"..카카오페이로 대출·투자해보니

장도민 기자 2021. 5. 15. 08: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증권 판매 펀드 중 인덱스펀드 6개월 수익률 2.9% 'Top'
소액 부동산 투자로 연 8~9% 수익 가능..실제 신용대출 한도·금리 1분만에 확인
© 뉴스1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몇년 전까지만해도 '카드의 노예'를 자처했으나, 최근 '페이의 노예'를 자처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휴대폰을 늘 손에 쥐고 있게 된 현대인들이 가벼운 터치 몇번으로 결제할 수 있는 매력에 빠져드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일지도 모른다. 주위를 둘러봐도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각종 페이앱을 휴대폰에 설치해두지 않은 이들을 찾아보기가 더 어려워졌다.

많은 이들이 페이 자체에 익숙해지면서 실제 사용하는 기능의 범위도 결제를 넘어 투자로 확대되고 있다. 일명 '재린이'(재테크+어린이 합성어)라고 불리는 재테크 초보자들이 결제를 위해 페이앱을 켰다가 투자 관련 항목을 보고 "한번 투자해볼까?"라며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한편에선 아무리 비대면 시대지만 돈을 굴리는 일이 간단하게 해결된다는 점에 대해 의구심 섞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들이 적지 않다. 또 금융전문회사로서의 업력이 짧은 네이버나 카카오페이를 통해 투자한다는 자체에 대한 경계심 드러내는 이들 역시 적지 않다.

그렇다면 실제 수익률은 어떨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재린이'라고 자처하는 기자가 직접 여러가지 페이 앱 중 가장 다양한 투자 모델을 갖추고 있는 카카오페이 곳곳에 직접 투자해봤다.

© 뉴스1

◇카카오페이 펀드, 수익률은?…인덱스펀드, 6개월간 29% 수익

15일 기준 카카오페이 앱에서 '카카오페이증권'이 판매하고 있는 펀드는 총 8종이다. 이중 규제로 인해 잠정 중단된 '리버스펀드'를 제외하고 실제 투자 할 수 있는 펀드는 7종이다. 이 펀드의 최대 장점은 결제를 하고 남은 잔돈을 1원 단위부터 언제든지 즉시 펀드에 넣어서 모을 수 있다는 데 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펀드 종류는 Δ착한기업 성장에 투자하는 '건강한 펀드' Δ시장 상승에 투자하는 '한국식인덱스펀드' Δ유망IT에 투자하는 '똑똑한 펀드' Δ투자고수가 추천하는 '믿음직한 펀드' ΔAI가 관리해주는 '합리적인 펀드' Δ국내 채권에 마음 편하게 투자하는 '쏠쏠한 펀드' Δ글로벌 채권에 나눠서 투자하는 '영리한 펀드' 등이 있다.

카카오페이의 펀드는 대부분 지난해 처음 판매를 시작했다. 최초 설정일이 모두 달라 설정일 이후 수익률에 대한 비교는 의미가 없다는 판단에 수익률은 최근 6개월과 3개월, 1개월로 각각 나눠서 비교했다.

최근 6개월 수익률이 가장 높은 펀드는 인덱스펀드였다. 이 펀드의 최근 수익률은 마지막 거래일이었던 5월 14일 기준 29.11%, 3개월은 -0.13%, 1개월은 -2.96%를 기록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식시장이 전례없는 호황을 누리면서 6개월 수익률은 높았지만, 최근 조정장세에선 다소 주춤한 것으로 풀이된다.

건강한펀드의 경우 최근 6개월 수익률은 22%, 3개월, -4.7%, 1개월 4.72%로 인덱스펀드와 비슷한 패턴을 보였다.

AI에게 투자를 맡겨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던 합리적인펀드는 6개월 수익률이 8.48%, 3개월 2.04%, 1개월 1.23%로 '마이너스' 없이 양호한 성적을 내며 안정성을 입증해가고 있다. 반면 미국의 전설적 투자가인 레이달리오의 투자기법을 활용하는 믿음직한펀드는 6개월 수익률이 2.34%, 3개월 -1.15%, 0.38%를 기록해 기대치를 충족시키지는 못했다.

비대면 시대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만큼 IT기업에 투자해 가장 큰 수익률이 기대됐던 똑똑한펀드의 6개월 수익률은 의외로 2.81%에 불과했다. 3개월은 -6.34%, 1개월은 -6.98%였다. 이는 소액으로 구글이나 아마존,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IT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예상 외의 성적이었다.

'안전한 투자'의 대명사처럼 여겨지고 있는 채권투자 중심의 쏠쏠한 펀드는 안전에 초점 맞춘 콘셉트처럼 6개월, 0.56%, 3개월 -0.01%, 1개월 0.06%로 변동폭이 크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글로벌 채권에 투자하는 영리한펀드도 6개월 수익률이 0.39%, 3개월 -0.68%, 0.19%를 기록했다.

기자가 직접 투자하고 있는 여러 펀드 중에선 AI가 관리해주는 합리적인 펀드가올해 3월31일 최초 투자한 이후 43거래일동안 총 2.27%의 수익률을 기록해 가장 높았다.

가장 수익률이 저조한 펀드는 유망IT기업에 투자하는 똑똑한 펀드로 올해 3월 4일 최초설정한 이후 70거래일동안 -4.54%를 기록했다. 성적표를 지켜보며 'AI가 사람보다 낫다'는 주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밖에 없었다.

© 뉴스1

◇"수익률이 연 10%라고? 10만원만 해볼까"…소액부동산 '쏠쏠'

카카오페이 앱을 살펴보다보면 재린이들의 이목을 끄는 숫자가 보인다. 바로 소액으로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도 신기한데 수익률이 연 8~10%에 달한다는 문구다.

예컨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67.3%가 적용되는 인천 연수구청 근처 대단지 아파트에 12개월동안 투자하면 연 이율 9.7%(100만원 투자시)를 받을 수 있다. 총 투자 모집액은 9000만원으로, 한도가 넉넉한 편은 아니다. 현재 판매 중인 상품 중 연 10.6%의 수익률을 내세운 상품역시 12개월간 고양시 일산 대단지 아파트에 200만원을 투자하면 21만1994원의 수익을 낼 수 있다.

상환방법은 운용사의 자체자금이나 리파이낸싱, 채권 매각 대금, 경매 등을 통해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방법 등이 적용된다.

다만 명확하게 알고 투자해야할 점은 카카오페이앱에서 카카오페이라는 유명 브랜드의 '옷'을 입고 판매되는 상품이지만 실제 투자는 P2P업체인 '피플펀드'에서 한다.

기자는 투자한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 실제 수익률이 담긴 성적표를 받아보지 못했으나, 카카오페이 관계자의 설명에 따르면 손실이 발생한 사례가 없고 임직원들도 직접 투자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쓸데없이 복잡한 설명이 최소화돼 있어서 초보 투자자들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뉴스1

◇"은행갈 시간 없는데"…40여개 금융사에서 얼마나 빌려줄지 확인한다

많은 직장인들이 가장 관심 있는 기능이 대출이지 않을까? 그래서 직접 해보니 카카오페이 앱에선 국내에서 가장 많은 40여개 금융사의 대출 한도를 터치 몇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당일 입금이 가능한지 여부까지 앉은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직접 대출 한도를 비교해보고 또 앱에서 확인한 내용이 실제 은행 상담직원과 동일한지 확인해 봤다.

대출 조건은 KCB신용정보 신용점수 998점 기준, 연봉 1억원으로 설정해 봤다. 현실과는 많이 다르지만 누구나 꿈은 꿀 수 있는 것 아닌가.

통신사 인증을 거친 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입력, 직업선택, 직장명, 고용형태, 입사일을 차례대로 입력하면 현재 급여와 원하는 금액을 적을 수 있다. 이후 약 수분 안에 결과가 나온다는 창이 뜨는데 실제로는 25초 정도에 불과했다. 결과가 나오면 바로 카카오톡으로 알림까지 주니 기다림에 지칠 일은 없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대출 가능 한도를 조회해보니 최저금리는 2.54%, 최대 한도는 1억6000만원, 당일입금 가능한 곳은 30건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후 각각 최저 금리, 최대한도 결과를 제공한 상위 2개 금융사의 상담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서 확인해보니 '상상연봉'과 실제 연봉과의 차이를 고려했을 때 대부분 정확한 결과인 것으로 확인했다.

© 뉴스1

jd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