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號-靑 내홍 조짐에.. 文 대통령 레임덕 가속?

조현지 입력 2021. 5. 16. 05: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관 인선을 두고 청와대와 송영길호 더불어민주당이 온도 차를 보였다.

'1명 낙마'로 인사청문회 정국이 일단락됐지만 부동산 등을 둘러싼 견해차는 여전하다.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12일 40여 명이 참석한 전체회의를 마친 뒤 당 지도부에 장관 후보자 3인 중 최소 1명 이상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하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정치권에선 이러한 상황을 놓고 임기 말 주도권이 당으로 넘어가며 문 대통령의 레임덕 신호탄이 터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문 정국서 당·청 이견.. '최소 1명 낙마' 요구 수용
송영길 "당 주도 관계 이끌어야".. 부동산 등 놓고 당·청 관계 역전될 수도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며 송영길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장관 인선을 두고 청와대와 송영길호 더불어민주당이 온도 차를 보였다. ‘1명 낙마’로 인사청문회 정국이 일단락됐지만 부동산 등을 둘러싼 견해차는 여전하다. 일각에선 당·청 간 이견이 밖으로 분출되며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 현상이 가속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한 임명강행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이 반대한다고 검증 실패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못을 박으며 야당의 낙마 요구를 일축했다. 

11일에는 국회에 ‘임·박·노’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기한은 14일로 사흘의 시간을 줬다. 비교적 짧은 재송부 시한을 제시해 문 대통령이 장관 인사논란을 오래 끌지 않고 이번 주 내로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를 들어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 가운데 민주당 내에선 청와대와 엇갈린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12일 40여 명이 참석한 전체회의를 마친 뒤 당 지도부에 장관 후보자 3인 중 최소 1명 이상에 대해 부적격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하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일부 재선 의원들도 임명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민주당 재선 의원 간담회에서 이상민·김병욱·조응천 의원 등은 당 지도부 주도의 의견 전달 필요성을 제기하며 무조건적인 임명강행은 안 된다고 막아섰다. 

결국 청문 정국은 박준영 후보자가 자진해서 사퇴하면서 여당의 ‘최소 1명 낙마’ 요구가 사실상 수용됐다. 정치권에선 이러한 상황을 놓고 임기 말 주도권이 당으로 넘어가며 문 대통령의 레임덕 신호탄이 터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 내 반발기류로 당·청 관계가 역전됐다는 것. 다만 청와대는 인사 논의과정에서 당·청 간 갈등이나 이견은 없었다고 강조하며 진화에 나섰다. 

문제는 남은 임기 동안 같은 현상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비주류로 분류되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연일 당이 당·청 관계를 주도하려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송 대표는 “여당 의원들이 청와대에 휘둘리는 것을 바꾸겠다”, “당 중심의 대선 준비도 필요하다” 등 당 주도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송 대표는 당 대표 취임과 동시에 현 정부의 아킬레스건 부동산 정책의 대대적 개편을 예고했다. 민주당 부동산 특위는 현재 부동산 정책 전반을 논의 테이블에 올려놓은 후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종합부동산세(종부세) 12억 원 상향 등 종부세 부과기준 변경 ▲주택담보대출(LTV) 90% 완화 등이 논의 대상이다.

청와대는 완화 폭을 한정하는 등 신중한 입장을 보인다.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최근 MBC라디오에서 “종부세는 조금 더 신중해야 할 부분”이라며 “수요나 과세 형평성 측면에서도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민주당의 세제 검토에 부정적인 의견을 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청문 정국을 거치며 내림세로 돌아섰다. 한국갤럽이 11~13일간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 직무수행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긍정평가는 2%p 내린 32%, 부정평가는 3%p 오른 61%를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역대 최고치(4월 3주 차 62%)에 육박했다. 더욱 자세한 결과는 한국갤럽이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hyeonzi@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