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300일, 점차 빨라지는 이재명의 친문행보

송용환 기자 2021. 5. 16. 12: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기 대선이 약 3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유력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친문행보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지난 대선 경선 당시 맺어진 친문세력과의 갈등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고, 지난해엔 탈당압박까지 받기도 했다.

두 사람은 지난 도지사 선거에서 맞붙기도 했는데 전 장관은 친문 대표주자로, 이 지사는 비주류에 속해 승부를 겨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의 최측근 양정철·30년 지기 송철호 등과 연쇄 회동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오후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현장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에 참석해 '반도체 생태계 강화 연대 협력 협약식'을 마친 후 이재명 경기도지사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5.1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경기=뉴스1) 송용환 기자 = 차기 대선이 약 3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유력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친문행보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지난 대선 경선 당시 맺어진 친문세력과의 갈등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고, 지난해엔 탈당압박까지 받기도 했다.

이 지사는 현재 진보와 보수 가릴 것 없이 전계층에서 고른 지지를 받고 있지만 당내 주류인 친문세력 전부는 아니라도 상당수를 끌어안지 않고서는 경선에서의 승리를 쉽게 장담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런 점에서 최근 친문 인사들과 연이어 접촉하고 있는 이 지사의 행보는 주목할 만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3철(이호철·양정철·전해철)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과의 만남이 대표적이다.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초 양 전 원장이 미국에서 귀국한 이후 귀국을 환영하는 의미에서 두 사람이 식사를 함께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순한 식사자리였다”와 “이 지사와 친문 간 갈등 중재 역할”이라는 시각이 엇갈리고 있지만 친문을 대표하는 양 전 원장과의 만남 자체만으로도 이 지사에게는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양 전 원장은 이전에도 이 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등과의 회동을 통해 ‘원팀’ 정신을 강조하며 당내 화합을 도모한 바 있다.

이 지사의 주목할 만한 또 다른 친문 행보는 문 대통령의 30년 지기로 잘 알려진 송철호 울산시장과의 협력 선언이다.

이 지사는 지난 7일 울산을 직접 찾아 송 시장과 ‘울산시·경기도 공동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식’을 가졌다.

경기도와 울산이 정책 교류를 위해 협약을 체결한 것이 이번이 처음으로, 올 3월 이 지사의 상호협력 제안을 송 시장이 화답하면서 이뤄지게 됐다.

이 지사는 협약식에서 “우리 사회가 지나치게 수도권 일국주의로 집중하고 있어 지방은 소멸, 수도권은 폭발하는 상황이 진행되고 있다. 지속적으로 국가가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균형발전이 정말로 중요한 과제”라며 울산을 비롯한 비수도권 발전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 지사는 가장 최근인 지난 11일에는 3철의 또 다른 인물인 전해철 현 행정안전부 장관과 ‘안산 수소 시범도시 착공식’에서 만났다.

두 사람은 지난 도지사 선거에서 맞붙기도 했는데 전 장관은 친문 대표주자로, 이 지사는 비주류에 속해 승부를 겨뤘다.

지방선거 당시 두 사람의 관계는 다소 껄끄러웠지만 이 지사는 취임 후 다른 지역과의 차별 없이 국회의원 신분을 유지하고 있는 전 장관의 지역구 안산시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는 평이다.

전 장관 역시 지난해 ‘친형 강제입원 혐의’ 등 개인사와 관련한 이 지사의 재판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대법원에 제출하는 등 나쁘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 지사는 최근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생산단지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과 ‘K-반도체 전략 보고-준비된 미래, 반도체 강국’ 행사 등을 함께 하면서 “세계 최고 반도체 강국 위상을 지키고 있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우리 기업들의 노력이 함께 일궈낸 성과”라고 문 대통령을 추켜세우기도 했다.

이 지사의 이 같은 적극적인 친문행보가 향후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경쟁자들과의 경선에서 어떤 결과로 다가올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sy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