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사설] 탈원전 수정 요구한 송영길, SMR이 대안

2021. 5. 16. 18: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실상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정책 수정·보완을 요구했다.

송 대표는 이날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을 통해 '2050년 탄소중립'을 뒷받침하고 세계 원전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이런 추세라면 머잖아 SMR이 전력시장을 주도할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부디 정부는 SMR과 재생에너지를 함께 활용하자는 송 대표의 주장에 귀 기울이기 바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송영길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송 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 면전에서 탈원전 정책 수정을 요구했다. /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사실상 문재인정부의 탈원전 정책 수정·보완을 요구했다. 지난주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신임 지도부의 간담회를 통해서다. 송 대표는 이날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을 통해 '2050년 탄소중립'을 뒷받침하고 세계 원전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지난 4년간 과속 탈원전으로 황폐화된 에너지산업 생태계를 돌아볼 때 그의 이번 제언이 반향 없는 메아리에 그쳐선 안 될 것이다.

지금 세계 주요국은 에너지산업과 관련, 경제성과 친환경성이란 두 마리 토끼를 좇느라 부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기엔 전력다소비 업종이 대세인 데다 탄소절감도 글로벌 어젠다여서다.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충분한 효율성을 확보하지 못하면서 SMR이 대안으로 부상했다. 송 대표는 "조 바이든 정부가 탄소중립을 위해 SMR을 연구 중"이라고 했지만 미국 말고 러시아, 중국, 일본도 이를 개발 중이다.

이런 추세라면 머잖아 SMR이 전력시장을 주도할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수소경제와 탄소중립 정책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단인 까닭이다. 탄소배출 없는 그린수소를 얻는 기술인 수전해에 필요한 값싼 전기를 공급하는 데 원전, 특히 SMR만 한 대안이 없다는 뜻이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스마트(SMART)라는 SMR을 독자개발해 세계 최초로 인허가를 획득해 놓고 있다. 그러고도 과속 탈원전의 덫에 걸려 상용화를 포기한 채 아까운 기술을 사장시키고 있는 셈이다.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문 정부는 이를 위한 '그린뉴딜' 로드맵을 천명했다. 재생에너지 진흥만으로 그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것이다. 48조원을 쏟아부어 신안 앞바다에 지으려는 8.2GW 규모 풍력발전소도 그 일환이다. 하지만 재생에너지원은 기상조건에 좌우되는 한계가 있는 데다 국내 풍력발전의 효율이 평균 24%에 그치는 점을 감안하면 자칫 헛돈만 쓰는 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지난 11일 경주에서 열린 한국원자력연차대회에 참석한 세계 에너지 전문가들이 원전을 배제한 그린뉴딜의 비현실성을 한목소리로 지적한 배경이다. 부디 정부는 SMR과 재생에너지를 함께 활용하자는 송 대표의 주장에 귀 기울이기 바란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