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5·18, 현재도 진행 중..어떤 독재도 거부·저항"(종합)

전명훈 입력 2021. 5. 16. 20: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5·18 민주화운동 41주년 기념일을 이틀 앞둔 16일 "5·18은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 있는 역사"라고 말했다.

이날 윤 전 총장이 5·18, 독재에 대한 저항, 자유민주주의 등 정치적 색체가 강한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사실상 정치인으로서의 행보를 시작했다는 시선이 나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行도 추진' 5·18 계기 기지개 켜나.."적절시점 묘역 참배"
마스크 내린 윤석열 전 검찰총장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일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1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신분 확인을 위해 마스크를 내리고 있다. 2021.4.2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5·18 민주화운동 41주년 기념일을 이틀 앞둔 16일 "5·18은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 있는 역사"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언론에 보낸 메시지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전 총장은 "(5·18은) 자유 민주주의 헌법 정신이 우리 국민 가슴에 활활 타오르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어떠한 형태의 독재나 전제든, 이에 대해 강력한 거부와 저항을 명령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또한 "(5·18이) 지금의 헌법과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만드는 원동력"이라며 "역사의 교훈을 새겨 어떤 독재에도 분연히 맞서야 한다. 독재와 전체주의에 대항하는 게 자유민주주의"라고도 말했다.

윤 전 총장은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주의에 대해 검찰에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얘기했다"며 "정치적 발언이 아닌, 대한민국을 사는 책임 있는 지성인이자 전직 검찰총장으로서 하는 말"이라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지난 3월4일 검찰총장직에 대한 전격 사의를 표하면서도 "이 나라를 지탱해 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 그 피해는 오로지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헌법정신'을 언급한 바 있다.

야권의 유력한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윤 전 총장이 현안과 관련해 메시지를 낸 것은 지난 3월 언론 인터뷰 이후 처음이다.

당시 윤 전 총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4·7 재·보궐선거 등과 관련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4월 2일에는 부친과 보궐선거 사전투표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현장에서 별도의 메시지는 발표하지 않았다.

이날 윤 전 총장이 5·18, 독재에 대한 저항, 자유민주주의 등 정치적 색체가 강한 메시지를 발신하면서 사실상 정치인으로서의 행보를 시작했다는 시선이 나온다.

특히 정치적 민감도가 높은 5·18 관련 메시지를 낸 것을 두고 윤 전 총장이 보수 성향의 국민의힘보다는 중도·진보 성향을 띠면서 세력화를 모색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에 따라 윤 전 총장이 호남 민심을 아우르는 5·18 민주묘지 참배로 본격적으로 정치 활동을 시작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앞서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KBS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확신이 서면 5월 중순께 의사표시를 하지 않을까"라고 예상한 바 있다.

실제로 윤 전 총장은 5·18 이후 적절한 시점에 광주 등 호남 방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전 총장 측은 5.18 민주묘지 참배와 관련, "5.18 당일이나 그 전에 참배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추후 적절한 시점에 방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id@yna.co.kr

☞ 가족 아프다며 벌건 대낮에 월북 시도한 40대 알고보니…
☞ 개그맨 서동균, 10살 연하 신부와 백년가약
☞ 최종혁 수사과장, 故손정민 친구 외삼촌?…당사자 입 열어
☞ 故손정민군 추모한다며 모인 시민들, 경찰과 몸싸움 왜?
☞ 음주운전 20대 배우 사망…방조 혐의 남편 처분은
☞ '옷가게 점원 폭행' 벨기에대사 부인 처벌 피할 듯
☞ 강간살해 누명에 31년 옥살이…850억 보상받는다
☞ "미얀마서 韓존재감 높아지고 있다" 日신문 집중조명
☞ 11세에 오바마 인터뷰로 찬사받은 '꼬마기자' 23세 요절
☞ 도서관서 어린이 향해 음란행위 20대 남성 결국…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