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출신 이낙연·정세균..호남 구애 경쟁

류성호 2021. 5. 16. 21:4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광주]
[앵커]

5.18 즈음으로 해선 전국의 관심이 광주로 쏠리기 마련입니다.

호남 출신으로 당 대표와 총리를 지낸 이낙연, 정세균 두 주자가 일찌감치 호남을 찾아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습니다.

텃밭으로 여기는 호남을 두고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류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광주를 찾아온 이낙연 전 대표는 사과부터 했습니다.

대한민국이 미래로 나가려면 갈등 완화가 필요하고, 그래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을 얘기했지만 잘못이었다고 인정했습니다.

[이낙연/전 민주당 대표 : "저는 국민의 뜻과 촛불의 정신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그 잘못을 사과드립니다."]

그러면서 개헌 얘기를 꺼냈습니다.

불평등은 누그러뜨리고 국민 기본권은 강화하는 내용이라고 방향을 설명했습니다.

[이낙연/전 민주당 대표 :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것이 개헌의 핵심이 돼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헌법에 국민의 생명권, 안전권, 주거권을 신설하기를 제안합니다."]

정세균 전 총리는 3박 4일 간 전북 지역 곳곳을 돌며 당원과 청년들을 만나 표밭을 다졌습니다.

"빨리 출발한다고 빨리 골인하는 것이 아니다", "자질과 도덕성이 평가받는 날이 올 것이다"라며, 폭넓은 지지세 확보를 자신했습니다.

전북 지역 국회의원 7명은 오늘 정세균 지지로 힘을 실었습니다.

[정세균/전 국무총리 : "이틀 전에 광주 전남 의원 6명께서 힘을 보태주셨죠. 앞으로도 아마 그런 (일이 자주 있을 것...)"]

정 총리는 곧바로 여수로 이동해 호남 세 결집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정세균/전 국무총리 : "여순사건 관련 법을 제대로 심사하거나 다루지 못했던 부족함을 떨쳐버리고..."]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는 5.18 당일 광주를 찾아 5.18 묘역을 참배하고, 광주 5개 구청장과 간담회를 열 예정입니다.

5.18 41주년을 앞두고 여야 대권 주자들의 광주 방문이 예정된 가운데, 호남 민심을 잡기 위해 주자마다 어떤 메시지를 낼지 관심입니다.

KBS 뉴스 류성호입니다.

류성호 기자 (menbal@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