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의 비공개 '모바일 송금' 계정 10분만에 털렸다..안보 구멍 우려

박양수 2021. 5. 16. 22: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손주들에게 돈을 보낸 모바일 송금 서비스 '벤모'(Venmo)의 비공개 계정이 미국의 한 언론에 의해 10분만에 추적 당했다.

인터넷 매체 버즈피드는 바이든 대통령이 '벤모'를 통해 자신의 손주들에게 송금했다는 뉴욕 타임스 기사에 착안해 바이든 대통령의 벤모 계정을 추적했고, 10분도 지나지 않아 성공했다고 16일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손주들에게 돈을 보낸 모바일 송금 서비스 '벤모'(Venmo)의 비공개 계정이 미국의 한 언론에 의해 10분만에 추적 당했다. 보안상 심각한 구멍이 생긴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인터넷 매체 버즈피드는 바이든 대통령이 '벤모'를 통해 자신의 손주들에게 송금했다는 뉴욕 타임스 기사에 착안해 바이든 대통령의 벤모 계정을 추적했고, 10분도 지나지 않아 성공했다고 16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벤모가 제공하는 검색 툴과 공개 친구 목록만을 이용해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와 아들 헌터 바이든으로 추정되는 계정 등 대통령 가족과 백악관 수석 등의 네트워킹을 줄줄이 확인했다고 한다.

버즈피드가 백악관에 이런 사실을 알린 뒤 바이든 대통령의 친구 목록은 즉시 삭제됐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과 질 바이든 여사의 벤모 계정은 사라졌다.

바이든 대통령의 비공개 계정에 등록된 친구는 10명 미만이었지만, 그가 접촉하는 사람들의 면면을 쉽게 식별 가능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안보상의 중대한 결함으로 비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터넷 보안 전문가는 "세계에서 가장 철저하게 경호받는 사람에게조차, 일반에 무방비하게 노출되는 벤모 계정은 거대한 보안상의 구멍"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대통령의 신기술 사용은 항상 국가 안보상 논란거리였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블랙베리' 전화기 사용을 허가받기까지 몇 달의 논쟁을 벌여야 했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트위터 계정을 해킹당하기도 했다. 힐러리 클린턴은 대통령 후보 시절 국무장관 재임시 주고받은 사적 이메일이 해킹당해 곤욕을 치렀다.

온라인 지급 결제 회사인 페이팔의 디지털 이체 서비스 '벤모'는 광범위한 친구 계정을 그대로 공개, 보안상 심각한 문제를 노출해 왔다고 버즈피드는 지적했다. 박양수기자 ys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