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신장산 면 썼다" 美당국, 日유니클로 셔츠 수입 금지

김예진 2021. 5. 20. 09: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당국이 일본 의류업체 유니클로가 생산한 셔츠 등의 수입을 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한 면제품 사용 금치 조치를 위반했기 때문이다.

문서에 따르면 유니클로의 남성용 셔츠가 지난 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항구로 입하됐다.

앞서 지난해 12월 미국은 중국 XPCC의 면과 면 제품 수입을 금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패스트리테일링 "매우 유감..공급망서 인권침해 없었다"
[도쿄=AP/뉴시스]지난해 6월 19일 일본 도쿄 긴자 거리에 위치한 유니클로 매장에 입장하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2021.05.20.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미국 당국이 일본 의류업체 유니클로가 생산한 셔츠 등의 수입을 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신장위구르 자치구에서 생산한 면제품 사용 금치 조치를 위반했기 때문이다.

20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NHK 등에 따르면 이러한 사실은 미국 국토안보부 산하 세관국경보호국(CBP)의 지난 10일자 문서에서 드러났다.

문서에 따르면 유니클로의 남성용 셔츠가 지난 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 항구로 입하됐다. 하지만 CBP는 이 셔츠들을 압수했다.

중국 신장생산건설단(XPCC)에서 제조됐다는 의혹이 있기 때문이었다.

문서에 따르면 유니클로 측은 "(압수된) 제품에 사용된 면은 호주, 미국, 브라질이 산지다"라고 주장했다. 신장 위구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금지 조치 해제를 요구했다.

그러나 CBP는 "생산 공정과 생산 기록 리스트가 미비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신장 위구르 강제 노동으로 만들어진 게 아니라는 점을 증명할 충분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금지 조치 해제를 거부했다.

유니클로 모기업 일본 패스트리테일링 측은 지난 19일 미국 당국의 결정은 "매우 유감"이라는 성명을 냈다.

패스트리테일링은 "회사에서는 어떠한 강제노동도 용인하지 않겠다는 방침 아래 공급망 인권 존중을 최우선 과제로 다뤄왔다. 공급망에서의 강제 노동 등 심각한 인권 침해가 없는 점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국 당국에 대해 자사 제품이 수입 요건을 만족하고 있다고 제시하기 위해 모든 증거를 제출해 적절히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미국은 중국 XPCC의 면과 면 제품 수입을 금지했다. 신장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들의 강제노동에 의존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유니클로는 지난해 8월 신장위구르 자치구에 거래처 공장이 없다는 성명을 냈다. 하지만 야나이 다다시(柳井正) 패스트리테일링 회장 겸 사장은 지난 4월 기자회견에서 '신장위구르 면'에 대한 질문을 받고 "노코멘트"라고 답변을 피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