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은 되고, 이준석은 안되냐..그렇다면 윤석열도 대선 못나서"

이정훈 입력 2021. 5. 20. 14: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내 경험이 없어서 당대표를 맡기에 부적절하다는 당내 견제에 대해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예전에 황교안 총리를 뽑을 때에는 아무도 그런 얘기를 안했다"고 지적하며 "그런 논리라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대통령선거 후보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이 전 최고위원은 20일 KBS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 "저에게 부족한 것이 원내 경험이지만, 그 때문에 당대표를 맡을 수 없다고 하는 중진 의원들이 있다면 토론 때 굉장히 곤란하게 만들어 드리겠다"고 경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당대표 출마 선언한 이준석 전 최고위원
"20년씩 정치하고도 인지도 못 쌓은 중진들 부끄러워해야"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원내 경험이 없어서 당대표를 맡기에 부적절하다는 당내 견제에 대해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예전에 황교안 총리를 뽑을 때에는 아무도 그런 얘기를 안했다”고 지적하며 “그런 논리라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대통령선거 후보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이 전 최고위원은 20일 KBS 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 “저에게 부족한 것이 원내 경험이지만, 그 때문에 당대표를 맡을 수 없다고 하는 중진 의원들이 있다면 토론 때 굉장히 곤란하게 만들어 드리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원내 경험이 없기 때문에 당대표를 맡을 수 없다는 논리가 성립하려면 원내 경험이 없고 정치 경험 자체가 없는 윤석열 전 총장은 우리 당의 대선 후보가 될 수 없다”며 “그런 식으로 말장난하고 싶지 않지만 애초에 성립하지 않는 논리”라고 지적했다. 특히 “예전에 황교안 총리를 뽑을 때는 아무도 그런 얘기를 하지 않다가 젊은 신진 세력인 이준석이 하려고 하니 그런 논리를 들이대는 건 말 그대로 어폐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본적으로 당에서 혁신위원장도 해봤고 최고위원과 비대위원도 해봤고, 지속적으로 지역구도 관리하고 있다”면서 “제가 지금까지 했던 것들을 못했다고 평가할 게 아니라면 그 바로 다음 단계인 당대표에 도전하는 것을 막으실 리는 없다”고 말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또 “다선 중진 의원들의 경우 20년 동안 본인 인지도를 남길 법안을 입법하거나 정치적 발언을 남길 기회가 많았음에도 그러지 못한 것을 오히려 부끄러워 해야지 저에게 방송 때문에 인지도를 쌓았다고 해선 안된다”고 꼬집기도 했다.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에 대해서는 “안철수 대표를 싫어하는 티를 내는 건 사적인 영역이고 공적인 영역에서는 당의 유불리를 따져야할 것”이라며 “냉정하게 평가하자면 안 대표는 대중적인 지지가 상당히 있는 훌륭한 대선 주자이고 자원인 만큼 꼭 저희 당과 함께 했으면 좋겠고, 당 대 당 합당의 문제에 있어서는 소 값은 후하게 쳐드리겠습지만 갑자기 급조하고 있는 당협 조직이나 이런 것들은 한 푼도 안 쳐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future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