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 차관' 신설 하반기로..조직개편 규모도 축소

윤보람 2021. 5. 20. 16: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너지 전담 차관 신설을 골자로 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조직 개편이 결국 하반기로 넘어가게 됐다.

또 다른 관계자는 "법안 내용을 심의하는 최대 고비인 상임위를 일단 넘겼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6월 국회를 통과해 늦어도 7월 말에는 에너지 조직 출범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월 국회도 못 넘어 수개월째 지연.."7월 출범 목표"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에너지 전담 차관 신설을 골자로 하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조직 개편이 결국 하반기로 넘어가게 됐다.

다만 최대 고비인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상태이고 여야 간 의석 차이를 고려한다면, 일정이 늦어지긴 했으나 국회 문턱을 넘어서는 데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20일 국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에너지 차관 신설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지난달 2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해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와 본회의 상정을 남겨두고 있다.

당초 정부와 여당은 이달 임시국회에서 개정안을 통과시키고, 늦어도 6월 말에는 산업부 내 에너지 관련 조직을 공식 출범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날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 개정안이 상정되지 않고 다음 달로 넘어가게 되면서 상반기 중 조직 개편을 완료하긴 어렵게 됐다. 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법안 공포 후 1개월 뒤에 시행되기 때문이다.

개정안이 이날 회의 안건에서 빠진 것은 다른 정치적 이슈들로 여당 내 우선순위에서 밀린데다,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여당이 계속해서 단독으로 법안을 처리하기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상임위 법안심사소위와 전체회의 심의 과정에서 야당은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원전을 아예 포기한 상황에서 차관 자리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 불필요한 인력 충원이자 '옥상옥'이며, 조직의 비효율화만 부추긴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정부는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려면 조직 개편이 시급하다"며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에 여당은 행안위 소위와 전체회의에서 잇달아 개정안 통과를 강행했으나 법사위에서는 한걸음 물러섰다.

산업부 내부에서는 예상보다 조직 출범이 수개월 이상 늦어지자 인사 등 문제로 인해 곤란해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산업부의 한 관계자는 "5월 국회에선 당연히 통과될 줄 알았는데 또 한 달가량 늦어지게 돼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법안 내용을 심의하는 최대 고비인 상임위를 일단 넘겼기 때문에, 큰 문제 없이 6월 국회를 통과해 늦어도 7월 말에는 에너지 조직 출범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다만 조직 개편 범위는 당초 산업부가 구상한 것보다 상당 부분 축소될 전망이다.

산업부가 제출한 개편안 초안은 에너지 차관 밑에 '에너지전환실'과 '에너지산업실' 등 2실을 두고 그 아래 에너지전환정책관·전력혁신정책관(신설)·재생에너지정책관·자원산업정책관·수소경제정책관(신설)·원전산업정책관 등 6관을 배치했다. 인력은 100여명을 증원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후속 협의 과정에서 행정안전부가 실단위 조직 증설이 아닌 2국, 5과가량만 늘리는 내용의 개편안을 산업부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력 증원 규모도 수십명 수준으로 줄이도록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아직 조직 개편 내용이 확정된 것은 아니며, 행안부와 계속해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bryoon@yna.co.kr

☞ "약속 못지켜 슬프고 죄송" 여자친구, 자필편지로…
☞ "엄마 구해주세요" 말에 차 혼자 들어올린 경찰
☞ "18살에 71살 그녀를 만났다"…달달한 러브스토리
☞ 공중화장실 출입문 손댔다가 800여명 코로나 감염
☞ "슈뢰더 때문에 이혼"…김소연씨 前남편 일부 승소
☞ '미스춘향 진'에 김민설…이 대회 출신 연예인 누구?
☞ 서울 금천구 5층 건물에 화물차 돌진…8명 사상
☞ '대마 흡입' 비투비 前멤버 정일훈에 징역 4년 구형
☞ 중국행 택한 '배구 여제' 김연경…이유는
☞ "죽었으면 좋겠다" 남편 칫솔에 곰팡이 제거제…징역 3년 구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