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무장관, 한미정상회담 전날 반도체칩 부족 대응 회의 소집

백나리 2021. 5. 21. 06: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나 러만도 미국 상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반도체 칩 품귀에 따른 생산 차질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2명의 소식통을 인용, 러만도 장관이 이날 미국 자동차업계 고위 관계자 및 다른 업계 대표들과 반도체 칩 부족과 관련해 회의를 주재했다고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이터 "GM·포드 등 참석"..삼성전자·TSMC·인텔 등도 초청
백악관 반도체 회의 한달여만..삼성 등에 대미 투자압박 해석
지나 러만도 미 상무장관 [로이터=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지나 러만도 미국 상무장관이 20일(현지시간) 반도체 칩 품귀에 따른 생산 차질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열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2명의 소식통을 인용, 러만도 장관이 이날 미국 자동차업계 고위 관계자 및 다른 업계 대표들과 반도체 칩 부족과 관련해 회의를 주재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미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등이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회의는 2개로 나뉘어 열렸는데 참석자들의 일정에 맞추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러만도 장관이 20일 반도체 칩 부족 대응 논의를 위해 화상회의를 열 계획이며 삼성전자와 대만의 TSMC, GM, 포드, 인텔, 구글, 아마존 등이 초청을 받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미정상회담 전날 상무장관이 삼성전자까지 포함된 반도체 칩 품귀 사태 회의를 여는 것이어서 삼성에 투자 압박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왔다.

러만도 상무장관이 주재하는 반도체 칩 회의는 지난달 12일 백악관 주재로 같은 주제의 회의가 열린 지 한 달여만이다.

4월 12일 백악관 회의서 웨이퍼 들어 보이는 바이든 대통령 [AP=연합뉴스]

당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주재로 삼성전자와 TSMC, 인텔, 포드 등이 참석한 화상회의가 열렸다. 국내 기업 중에는 삼성전자가 유일하게 참여했다.

회의에 잠시 들른 조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 원재료인 웨이퍼를 들어 보이며 미국에 대한 공격적 투자를 주문, 사실상 삼성 등에 투자를 압박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삼성전자가 한미정상회담을 전후해 20조원(17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투자를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미 텍사스주 오스틴이 가장 유력한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러만도 장관은 지난 9일 CBS방송 인터뷰에서 반도체 산업에 특히 초점을 두고 있다면서 바이든 대통령의 인프라 법안에 반도체 연구개발 지원을 위한 500억 달러 규모 투자가 포함돼 있고 민간의 500억∼1천억 달러 투자와 맞물리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nari@yna.co.kr

☞ "나를 끌어내 준 그분"…이준석, 박근혜에 감사인사
☞ 고교생 제자와 부적절한 관계…여교사 아동학대 유죄
☞ 직장동료들에게 성관계 영상 유포 협박…20대 법정구속
☞ "약속 못지켜 슬프고 죄송" 여자친구, 자필편지로…
☞ '이 결혼엔 셋이 있다' 다이애나비 인터뷰 알고보니
☞ 테슬라 운전자, 시속 132km 자율주행 상태서 '쿨쿨'
☞ 생수병에 담겨 버려진 햄스터 새끼들…수사 의뢰
☞ "청년이 타락하면 앞날 없어"…북한, 젊은층 단속에 안간힘
☞ 고양이 때문에 탈모?…초보 집사는 걱정부터 앞서는데
☞ 마스크 벗은 노래주점 살인범 허민우 "앞으로 싸우지 않겠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