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미, 한국군 55만명에 백신 제공..포괄적 백신 파트너십"(종합)

류지복 2021. 5. 22. 12: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국군에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55만 명의 한국군 장병에게 백신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미정상회담서 합의..외국軍 전체에 美백신 제공은 처음
"한국과 백신 증대 위한 방안 논의"..한국 백신허브화 '청신호'
한국전 참전용사 훈장 수여식 참석한 한미 정상 [AP=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국군에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55만 명의 한국군 장병에게 백신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문 대통령도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군에 백신 공급을 약속했다고 확인했다.

이는 사실상 한국군 전체에 백신을 제공하겠다는 뜻으로, 바이든 행정부가 외국군 전체를 대상으로 백신을 주겠다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주한미군과 긴밀히 접촉하는 55만명의 한국군에 백신을 전달하려 한다며 "이는 그들 자신뿐만 아니라 미군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6천만 회분과 자국에서 승인한 백신 2천만 회분 등 총 8천만 도스를 6월 말까지 다른 나라에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에서 긴급 사용을 승인한 백신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모더나, 존슨앤드존슨 계열 얀센 백신 등 3종이며, AZ 백신은 아직 승인하지 않은 상태다.

정상회담 나흘 전 바이든 대통령이 자국 승인 백신의 해외 지원 의사를 발표한 점에 비춰 미국 승인 백신이 지원될 가능성이 없지 않은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 바이든 미 대통령과 확대회담 (워싱턴=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국빈만찬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2021.5.22 jjaeck9@yna.co.kr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포괄적인 백신 파트너십 구축 등 코로나19와 관련한 협력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바이드 대통령은 이것이 글로벌 백신 공급을 늘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한 백신회사가 한국과 협력해 대규모 백신을 생산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문 대통령과 논의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특정 회사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모더나 백신의 위탁생산 계약을 할 것으로 알려진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한국의 백신 양상 능력을 활용해 한국에서 대량의 백신을 생산한 뒤 백신 부족국가에 공급하자는 한국의 제안과 맞물려 한국의 백신 허브화 구상에 긍정적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honeybee@yna.co.kr

☞ 앗! 바이든 또 말실수…문대통령에 "한국의 총리…"
☞ 레이디 가가 "19살 때 성폭행 피해…정신착란 시달려"
☞ "47구 시신 묻혀 있다" 집 파보니 시신 무더기로…
☞ '쿵' 들이받더니, 차들 사이에 숨어서 '쌩~' 줄행랑
☞ 막 기저귀 뗀 아기에게 흑심 품은 '좋아요'
☞ '묻지마 폭행' 만취 20대 남성 제압한 여경
☞ 도지코인 367억개 보유한 의문의 큰 손은 누구?
☞ 경찰관이 길가던 여고생에게 "술 한잔하자"며 접근
☞ "나를 끌어내 준 그분"…이준석, 박근혜에 감사인사
☞ 인터넷모임서 잠 깨우려 여성 엉덩이 두 차례 때렸다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