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모든 그래픽카드 칩셋에 암호화폐 채굴 제한 조치
(지디넷코리아=권봉석 기자)
엔비디아가 지포스 RTX 3060 그래픽칩셋에서 시도했던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 채굴 제한조치를 앞으로 그래픽카드 제조사에 공급하는 모든 칩 제품으로 확대한다.
엔비디아는 최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5월 말부터 각 그래픽카드 제조사 등에 공급되는 지포스 RTX 3080 Ti, 3070 Ti, 3060 Ti 등 칩의 이더리움 채굴 연산 능력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업계는 이런 조치가 게임 마니아나 콘텐츠 제작자 등 실 수요자에게 공급되는 그래픽카드 물량을 늘리고 소매 가격도 낮출 수 있다는 점에서 환영하는 분위기다.
■ 게임용 완제PC 특수...고성능 노트북은 '광산행'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 거래 가격이 연초부터 치솟자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 시리즈, AMD 라데온 6X00 XT 등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본연의 목적인 게임이나 콘텐츠 제작이 아닌 암호화폐 등 채굴에 동원되고 있다.
데스크톱PC용 그래픽카드 품귀 현상을 빚자 중국 등지에서는 지포스 RTX 30 시리즈 그래픽칩셋을 탑재한 게임용 노트북을 수십 대 동원해 암호화폐 채굴에 나서기도 했다.
가격 대비 성능이 떨어져 외면받던 완제품 게임용 PC도 예년 이상의 특수를 누리고 있다. 반면 용산전자상가를 위시한 소규모 조립PC 업체는 그래픽카드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지 못해 4월 초부터 매출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 CMP·채굴제한 등 투트랙 전략
엔비디아는 지난 2월부터 그래픽카드를 이용한 암호화폐 채굴을 막기 위해 투 트랙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첫째는 채굴 수요를 CMP(암호화폐 채굴 프로세서) 탑재한 전용 카드로 유도하는 것이다.
CMP를 탑재한 카드는 HDMI나 디스플레이포트 등 외부 모니터 출력 기능이 없으며 오로지 암호화폐 관련 연산만 수행한다. 지난 4월 중순에는 대만 기가바이트가 CMP 탑재 카드인 CMP 30HX D6 6G를 출시했다.
두 번째는 게임이 아닌 암호화폐 채굴과 관련된 연산이 일어날 경우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차원에서 이를 제어해 연산 효율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지포스 RTX 3060용 드라이버에 이런 제한 기능이 처음 포함되었지만 중국 등지에서는 베타 버전 드라이버를 이용해 제한을 우회하는 데 성공했다.
■ "5월 말부터 칩 차원에서 암호화폐 채굴 차단"
엔비디아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활용한 채굴 제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그래픽칩셋과 펌웨어 등 하드웨어 차원에서 이를 차단하기로 했다.
엔비디아는 지난 주 공식 블로그를 통해 "5월 말부터 각 그래픽카드 제조사 등에 공급되는 지포스 RTX 3080 Ti, 3070 Ti, 3060 Ti 등 칩의 이더리움 연산 능력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엔비디아는 이달 초 출시 예정이었던 지포스 RTX 3080 Ti/3070 Ti 출시일을 한 차례 연기하기도 했다. 국내 유통사 관계자들은 "채굴 제한 기능을 적용한 제품을 여유 있게 공급하는 데 시간이 걸렸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새로운 칩을 공급받은 그래픽카드 제조사는 제품 상자와 온라인 상품 정보 등에 암호화폐 채굴 제한을 뜻하는 'LHR'(라이트 해시레이트) 라벨을 추가해 기존 제품과 구별할 예정이다.
■ "대기 수요 해소돼야 시세 내릴 것"
국내 그래픽카드 유통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다음 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컴퓨텍스 2021' 기간 중 지포스 RTX 3080 Ti/3070 Ti를 정식 출시하고 이르면 6월 초순부터 전세계에 그래픽카드를 공급할 예정이다.
국내 유통사와 수입사 관계자들은 채굴 제한 대상을 확대한 엔비디아 조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암호화폐 채굴업자의 사재기가 줄면 실 수요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그래픽카드 물량도 늘고 공급 단가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천정부지로 치솟은 그래픽카드 가격이 단시간에 크게 하락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한 중견규모 조립PC 업체 관계자는 "그래픽카드 구매를 위해 기다렸던 사람들이 많은데다 PC 성수기인 여름방학을 앞두고 있어 시세는 완만하게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봉석 기자(bskwon@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엔비디아, 노트북용 'RTX 3050' 그래픽칩셋 출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80 Ti 출시 6월로 연기
- 엔비디아, RTX 3060에 이더리움 채굴 기능 제한
- 엔비디아, 암호화폐 채굴차단용 그래픽칩셋 5월 출시
- 엔비디아, 서버용 CPU '그레이스' 공개..인텔·AMD 추격 시동
- "차세대 닌텐도 스위치, 4K 영상 출력 지원"
- VM웨어, AI 인프라 강화 위해 엔비디아와 협력
- 중소형 PC 업계, 그래픽카드 수급난 '보릿고개'...출하량 감소
- '갤럭시 AI' S25 공개 D-1...철통 보안 속 기대감 고조
- 트럼프, AI 인프라에 700조원 투자…빅테크 환영 속 기술 패권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