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 마스크 벗는다..1차 접종자, 7월부터 '야외 노마스크'

유효송 기자 2021. 5. 26. 09: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7월부터 코로나19(COVID-19) 백신 1회 접종자는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음달부터는 1회 접종 완료자들은 직계가족 모임 인원제한에서 제외된다.

김 총리는 또 "2단계로, 7월부터 1차 접종만으로도 공원·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으실 수 있다"며 "또한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과 정규 종교활동시 인원제한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보)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7월부터 코로나19(COVID-19) 백신 1회 접종자는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음달부터는 1회 접종 완료자들은 직계가족 모임 인원제한에서 제외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더 많은 국민이 접종 효과를 체감하도록 '예방접종 완료자 일상회복 지원방안'을 확정하고자 한다"며 단계적 방역 완화 방안을 제시했다.

1단계는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된다. 김 총리는 "1단계로 어르신을 중심으로 일상회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며 "(1차 접종을 마치면) 경로당과 복지관에서의 모임과 활동도 훨씬 자유롭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또 "2단계로, 7월부터 1차 접종만으로도 공원·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으실 수 있다"며 "또한 실외 다중이용시설 이용과 정규 종교활동시 인원제한을 적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접종을 완료하게 되면 사적모임 뿐만 아니라 식당, 카페, 결혼식장 등 다중이용시설마다 정해진 인원제한에서 제외된다"고 발표했다.

이어 "마지막 단계로, 국민 70%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치는 9월말 이후에는 방역기준을 전면 재조정하겠다. 집단면역이 달성되는 시점에서는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완화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정부는 오늘 발표하는 대책에 더해, 추가적인 완화조치를 그때그때 시행해나가겠다"며 "민간 부문에서도 접종 완료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적극 실행해주신다면 코로나19 조기 극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백신 접종이 내일부터 본격 시작된다. 하지만 아직 예약률은 60% 수준"이라며 "60세 이상의 경우 1회 접종 만으로도 예방효과가 90% 가까이 됐고 접종 이후 감염됐더라도 사망자가 단 한 분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방역상황이 여전히 녹록지 않다. 감염재생산지수가 다시 1을 넘었고, 유흥업소, 목욕탕, 어린이집 등 일상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긴장을 늦추면 고비는 다시 찾아온다"며 "각 지자체는 현장상황에 맞춰 필요한 방역조치를 시행해주시고, 취약시설에 대한 선제검사에도 적극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다 벗고 기저귀만 차고 일해"…엽기적인 日 직장 내 괴롭힘"보병초소에 살림집 차렸다"…군 발칵 뒤집은 남녀 소위의 '밀회'"기성용한테 돈 받아야지, XX"…폭로자 음성 녹취록 또 공개"엄마는요?"…케이블카 참사 '유일 생존자' 5세 소년 첫마디"바람 못 피우게"…여친 몸에 구멍 내 자물쇠, 40대 '징역 1년'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