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5가지

박형기 기자 2021. 5. 28. 13: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News1 DB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실제가치가 없는 점,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점, 법정화폐와 경쟁해야 하는 점 등으로 비트코인이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인도의 영자지 민트가 28일 보도했다.

민트는 모두 5가지 이유를 들어 비트코인이 결국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 실제 가치가 없다 : 일부 사람들은 우리가 금본위제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명목 화폐도 실제 가치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명목화폐 즉 법정화폐는 그것을 발행하는 정부가 이의 지급을 보증한다. 즉 보증가치가 있다.

실제 인도 루피 지폐에는 “인도 중앙정부가 보유자에게 지급을 보장한다”는 약속이 표시돼 있고, 미국의 달러도 "법적 입찰"이라는 단어가 표시돼 있다. 둘 다 정부가 지급을 보장한다는 의미다. 이로써 법정화폐는 종이에 불과하지만 가치를 지닌다.

달러와와 루피화. 루피화 중간에 중앙정부가 지급을 보증한다는 문구가 있다. - 민트 갈무리

주식은 그들이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로부터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 때문에 실제 가치가 있다. 상품은 산업이 상품 및 서비스 생산에 사용하기 위해 원자재로 구매하기 때문에 실제 가치가 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가진 유일한 가치는 그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려는 사람이 있다는 점뿐이다. 이 사람은 비트코인이 오를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기꺼이 가치를 지불하려 한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계속 떨어진다면 그런 사람을 사라질 것이다. 따라서 비트코인은 내재적 가치가 전혀 없다.

◇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했다 : 법정 화폐는 발행하는 정부에 의해 방어가 된다.

각국의 중앙은행은 국제 통화 시장에 진출해 자국 통화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자국 통화를 매매하는 시장 개입을 수행한다. 자국 화폐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안정성을 보장할 수단이 없다. 상하 등락폭이 있다든지, 심각하게 폭락하고 폭등할 경우, 거래를 제한할 어떠한 기제도 없다.

비트코인 시장에 뛰어든 기관투자자들도 가장 걱정하는 부분이 불안정성이다. 극심한 변동성을 보이는 교환수단이 화폐로서 역할을 할 수는 없다.

◇ 법정화폐와 경쟁해야 한다 :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비트코인이 법정화폐를 대체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럴 가능성은 없다.

모든 국가는 인플레이션(물가상승) 등을 통제하기 위해 통화를 통제하려 한다. 즉 효과적인 통화정책을 펴기 위해 국가가 화폐의 통제력을 장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중국을 비롯한 국가는 국가가 보장하는 가상화폐를 준비하고 있다. 이른바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다. 주요국가가 CBDC를 발행하면 비트코인의 존재 기반은 사라진다.

인민은행 - 인민은행 홈피 갈무리

시민들은 중앙은행이 지급을 보장하는 디지털 화폐를 쓰지 아무도 지급보증을 하지 않는 비트코인을 쓸 리 없다.

◇ 무정부주의는 유토피아적 꿈 :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통화가 완전히 민주화되고 정부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즉 무정부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무정부주의는 인류 역사상 단 한 번도 성공한 적이 없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지구를 이루는 단위가 국가다. 국가는 민족이 그 기본이다. 즉 지구는 민족으로 구성돼 있다.

세계가 아무리 발전해도 민족이 해체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무정부주의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키는 말로, IT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다)의 희망사항에 불과하다.

◇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은 블록체인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 비트코인 찬성론자들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상화폐)에 투자하는 것은 블록체인 기술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아무도 블록체인을 위해 암호화폐에 투자하지 않는다. 이익을 바라고 투자할 뿐이다. 이같은 주장은 암호화폐 거래 활성화를 위해 거래소 등에서 퍼트린 선전 구호일 뿐이다.

암호화폐 말고도 블록체인 기술을 발전시킬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