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난 트러블이 여드름이 아닐 수도 있다고?"..여드름, 뾰루지의 원인과 증상은?

조수완 입력 2021. 5. 29. 05: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얼굴 뾰루지 여드름

사춘기에는 얼굴에 뾰루지가 많이 나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증상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유지되는 경우도 있으며, 한 번씩 아주 크게 뾰루지가 나 흉터가 생기는 경우도 생긴다. 하지만 이러한 피부 증상을 유발하는 상황과 질환은 다양하다. 상세 증상과 함께 뾰루지와 여드름을 유발하는 질환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모공이 각질이나 피지 등으로 막히면서 생기는 염증성 피부 트러블을 흔히 여드름, 뾰루지 등으로 부르며, 이것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이 드물 정도로 매우 흔한 증상이다. 주로 피지선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 얼굴, 가슴, 등 부위에 잘 생기며, 피지 덩어리나 고름이 모낭 속에 고여 있으며, 때로 염증을 동반하여 붉게 솟아오르기도 한다. 얼굴에 생기는 피부 트러블을 모두 여드름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원인이나 양상이 조금씩 달라 구별이 필요할 수 있다.

◇ 여드름, 뾰루지의 원인

1. 학생입니다. 얼굴과 등, 가슴 부위에 주변은 빨갛고, 가운데는 노란 뾰루지가 올라왔어요

"여드름"


사춘기 시기에 염증성 뾰루지가 생겼다면, 여드름일 가능성이 높다.

여드름은 주로 얼굴이나 가슴, 등 부위에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성호르몬의 영향과 피지선의 과다한 피지 분비, 모낭 균, 여드름 균에 의한 염증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드름은 보통 성장이 왕성한 10대 초반에 발생하며 차츰 사라지지만, 호르몬 불균형,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사춘기 여드름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성인 여드름의 경우 남성보다 여성에 3배 정도 많이 발생하며 턱과 입 주위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여드름이 발생했을 때 스스로 짜면 흉터가 생길 확률이 높으므로, 피부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2. 두피와 얼굴에 기름기가 많은데, 각질과 함께 붉은 염증이 생겼어요

"지루성 피부염"


특히 두피와 얼굴에 기름기, 염증과 함께 각질이 생긴다면 지루성 피부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습진의 일종으로, 피지샘의 피지분비가 왕성한 두피와 얼굴, 겨드랑이, 가슴, 서혜부 등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지루성피부염의 증상으로는 피부의 유분 증가와 함께, 색이 붉어지면서 염증, 가려움, 각질, 진물이 나오며, 증상이 심할 경우 딱지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두피에 발생하는 두피지루성피부염은 비듬이나 가려움증과 같이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점차 탈모까지 진행될 수 있다.

또한 얼굴에 발생하는 안면 지루성피부염은 증상이 심해지면 얼굴에 진물이나 각질 등이 나타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하고 빠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루성 피부염이 의심될 경우, 피부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3. 간지러운 뾰루지가 5~6개 뭉쳐서 났는데, 짰더니 더 심해졌어요.

"모낭염"


노랗게 곪은 형태의 뾰루지가 모여서 나타나며, 간지럼증을 동반한다면 모낭염을 의심할 수 있다.

모낭염은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세균이나 모낭충 등에 의한 감염성 질환이다. 1~4mm의 작은 농포가 여드름과 비슷하게 붉게 올라오며 가려움을 동반하지만, 여드름과 달리 압출을 해도 면포(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가 나오지는 않는다. 여드름보다 염증이 크고 5~6개가 한 곳에 뭉쳐서 생기는 게 특징이며, 주로 턱, 목, 두피 등에 생기기 쉽습니다. 세균 감염이 원인이므로 특히 청결이 중요하다.

손으로 만지거나, 짜는 것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하지만, 여드름처럼 보이기 때문에 자가 압출을 시도하거나, 여드름 치료제를 사용해 질환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다.

모낭염이 의심될 경우 피부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수 있다.

4. 그 밖의 원인

그밖에 피부에 생기는 뾰루지 같은 피부트러블로는 편평사마귀, 물사마귀와 같은 바이러스성 피부 성장물, 한포진, 땀띠, 쥐젖, 지방종, 피지낭종 등을 들 수 있다.

◇ 여드름과 뾰루지, 위험할 때는?

여드름과 뾰루지 자체는 위험, 경고증상으로 보기 힘든 일반적인 피부 질환이다. 하지만 여드름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검증되지 않은 민간 요법을 사용하거나, 잘못된 방법의 자가 압출로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김영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