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단독 김오수 보고서 채택..국민의힘 "의회 독재" 반발

박진수 2021. 5. 31. 19:0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의 임명안을 재가했습니다.

민주당은 앞서 오전에 단독으로 국회 법사위를 열어 국회 절차를 마무리지었습니다.

김 총장은 야당 동의 없이 임명된 33번 째 장관급 인사가 됐는데, 국민의힘은 '의회 독재'라고 반발했습니다.

박진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대통령이 요구한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 마지막 날, 진전 없는 여야 대화에 민주당은 일찌감치 법사위를 단독 소집해 김오수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3분만에 통과시켰습니다.

민주당은 후보자 의혹이 잘 해명됐다, 또, 국민의힘이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고 있다며, 야당이 과거 반대했던 윤석열 전 총장의 사례를 들기도 했습니다.

[송영길/민주당 대표 : "(윤석열 전 총장) 인사청문경과서보고 채택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그랬던 검찰총장을 지금 자신의 가장 강력한 대통령 후보로 서로 환영하겠다는 입장을 표하고 있습니다."]

숫적 열세인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회의장 대신 기자회견장을 찾아 민주당 단독 처리는 '의회독재'라며 반발했습니다.

[김도읍/국회 법사위 국민의힘 간사 : "'정권비호', '검수완박'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강행한 것은 야당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무시한 것입니다."]

국민의힘은 김오수 총장은 정치적 중립성, 도덕성, 자질 모두 부적격이고 그런 총장을 임명하기 위해 민주당이 청문회를 고의로 파행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회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습니다.

김 총장은 이번 정부에서 야당의 동의 없이 임명된 33번째 장관급 인사가 됐습니다.

KBS 뉴스 박진수입니다.

촬영기자:최연송/영상편집:이윤진

박진수 기자 (realwater@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