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서 튀어나온 '노무현 장학생'..이준석식 퀴즈 토론

김남균 기자 2021. 6. 1. 07: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자들의 첫 TV토론회가 진행된 31일 토론회 중 '퀴즈 쇼'가 벌어졌다.

이 후보는 이날 밤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가 열린 MBC '백분토론'에서 본인의 주도권 토론 시간이 되자 주 후보에게 '깜짝 퀴즈'를 냈다.

나 후보는 현재 국민의힘 동작구(을)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러자 나 후보는 "선거구를 정할 필요가 없다"며 "청년정치를 확대하기 위해 할당제 없이 청년이 쉽게 진입할 수 있을까"라며 역으로 질문을 던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준석, 주호영엔 "내가 盧 장학금 받았나"
나경원엔 "청년 할당 어느 선거구에 할 거냐"
주호영 "질문의 의도가 예의 아닌 것 같아"
나경원 "퀴즈 문제 내듯이 자꾸 단답형..."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주호영(왼쪽부터), 이준석, 나경원 후보가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권욱 기자
[서울경제]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자들의 첫 TV토론회가 진행된 31일 토론회 중 ‘퀴즈 쇼’가 벌어졌다. 이준석 후보는 상대 후보의 실수를 이끌어 내려는 듯 호흡이 짧은 질문들을 쏟아냈다. 이에 주호영 후보는 불쾌감을 표했고 나경원 후보는 답변을 길게 풀어가는 식으로 응수했다.

이 후보는 이날 밤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가 열린 MBC ‘백분토론’에서 본인의 주도권 토론 시간이 되자 주 후보에게 ‘깜짝 퀴즈’를 냈다. 그는 “두 가지 참인 명제를 드리겠다. 이준석은 하버드 대학교에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재학했다. 노무현 재단은 2009년에 설립됐다. 이준석은 노무현 재단의 장학금을 받았나 안 받았나”라고 질문했다. 최근 몇 년 사이 보수 유튜버들을 중심으로 퍼진 ‘이준석이 노무현 재단에서 장학금을 받았다’는 주장을 주 후보의 입을 통해 해소하려던 것으로 풀이된다.

주 후보는 “그런 테스트 하는(듯한) 그런 질문에 답변하고 싶지 않다”고 불쾌감을 표했다. 이 후보는 “굉장히 쉬운 질문이기 때문에 드렸다”고 말하자 주 후보는 “쉽더라도 질문의 의도가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주호영 후보가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권욱 기자

이 후보는 또 나 후보가 ‘청년과 여성 할당제를 실시하겠다’고 공약한 것을 언급하며 “(나 후보) 지역구를 보면 동작구 3선거구와 4선거구가 있다. 어느 곳에 청년을 배치하겠느냐”고 물었다. 이 후보 입장에서는 나 후보가 어떤 대답을 하든 해당 선거구에서 미리 선거를 준비하고 있던 예비 정치인의 기회를 뺏는 것이 아니냐고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 후보는 현재 국민의힘 동작구(을)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러자 나 후보는 “선거구를 정할 필요가 없다”며 “청년정치를 확대하기 위해 할당제 없이 청년이 쉽게 진입할 수 있을까”라며 역으로 질문을 던졌다. 이 후보가 “선거구는 두 개 밖에 없다. 어디 하시겠느냐”라고 재차 묻자 나 후보는 “청년이 (원하는 선거구를) 지원하는 경우에 제가 그것을 선택할 이유가 없다”며 질문을 회피했다.

결국 이 후보가 “청년을 넣겠다고 그 자리에서 열심히 준비한 사람을 마지막에 쳐내는 게 공정한 것이냐”고 직접적으로 묻자 나 후보는 “열심히 하는 분들을 같이 봐야 된다. 청년을 할당하기 위해 점수를 더 가산할 수도 있다”며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방어했다.

나 후보는 이 후보의 질문 방식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 후보는 “(나 후보가) 성공한 공천에는 이익을 주고 실패한 공천에는 불이익을 주겠다고 선언했는데, 2020년 본인께서 공천 받으신 동작을 공천은 성공인가 실패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나 후보는 “전체적인 총선의 상황과 여러 가지를 봐야 된다”면서 “오늘 퀴즈 문제 내듯이 자꾸 단답형으로 물어보시는 것 같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나경원 후보가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서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권욱 기자

/김남균 기자 south@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