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보상 취약 '배달 라이더'에 의료·생계비 최대 1500만원 지원

한종수 기자 입력 2021. 6. 3.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재 보상에 취약한 특수고용직(특고)인 '배달 라이더'가 업무상 사고를 당해 산재보험 요양을 신청하면 최대 1500만원의 의료·생계비를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된다.

공단은 산재보험 요양을 신청한 배달 라이더 등에 대해 지원제도 안내 및 대상자를 추천하고, 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이 지원 대상자(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 가구)를 선정해 의료비 및 생계비를 1인당 15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하는 민간·공공 협업모델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유관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
서울의 한 대학가에 배달 라이더들이 배달을 위해 이동하고 있는 모습. 2021.5.24/뉴스1 DB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산재 보상에 취약한 특수고용직(특고)인 '배달 라이더'가 업무상 사고를 당해 산재보험 요양을 신청하면 최대 1500만원의 의료·생계비를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된다.

근로복지공단은 ㈜우아한형제들, 사회복지법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과 3일 외식업 배달 라이더의 의료·생계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음식 배달 중 사고를 당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라이더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김봉진 의장이 사재 20억원을 기부해 기금을 조성, 우아한형제들은 기금운영 지원과 배달 라이더 대상 홍보를 진행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기금의 관리와 배분을 맡게 된다.

공단은 산재보험 요양을 신청한 배달 라이더 등에 대해 지원제도 안내 및 대상자를 추천하고, 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이 지원 대상자(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 가구)를 선정해 의료비 및 생계비를 1인당 15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하는 민간·공공 협업모델이다.

강순희 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민간서비스 연계 및 협업으로 취약계층 노동자에 대해 산재보험 보상 이외로 경제적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공단이 노동복지 허브 기능을 수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강 이사장은 이어 "공단은 산재보험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재해자 등에 대해서도 '외식업 배달 라이더 의료비 지원사업'의 정보를 적기 제공하고 홍보를 추진하는 등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jepo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