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민 의원 사전구속영장.."시장 시절 시세 차익"

윤상문 2021. 6. 4. 07: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투데이] ◀ 앵커 ▶

국민의힘 정찬민 의원이 용인시장 시절 땅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시장 지위를 이용해 부당하게 이득을 챙긴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신청됐습니다.

윤상문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경찰이 국민의힘 정찬민 의원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부동산 투기 관련 수사 대상인 국회의원 가운데 첫 번째 영장 신청 사례로, 올해 초 용인시청을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수사로 전환한 지 3개월여 만에 경찰이 정 의원 신병 확보에 나선 겁니다.

정 의원은 용인시장 재임 시절 부동산 개발 인허가와 관련해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문제가 된 땅은 경기도 용인시 보라동에 있는 정 의원의 차명 의심 부동산.

특히 20대인 정 의원의 딸은 시세 10억 원에 육박하는 땅을 정 의원의 지인으로부터 6억 원에 사들였습니다.

이 땅은 원래 한 건설사 소유였는데, 건설사는 정 의원 지인에게, 이 지인은 정 의원 딸에게 땅을 팔았습니다.

경찰은 시세보다 훨씬 싼 가격에 땅을 매입한 게 뇌물 수수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뇌물의 대가로 정 의원이 건설업체에게 약속한 건 인허가 특혜.

실제로 용인시청은 이 건설업체의 전원주택 개발 사업 인허가를 일반적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신속히 처리해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건설업체 대표 (피디수첩 2020.10.20)] "(당선 이후 시장 측에서) 저를 찾아왔죠. "땅을 팔아라 좀 싸게" (이렇게 말하면서) 인허가 도와주게 한다고 그런 얘기를 했죠."

정찬민 의원 측은 문제의 땅은 차명 재산이 아니며, 경찰이 건설업체 측 말만 듣고 무리하게 수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당시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용인시청 공무원으로부터 '시장의 부당한 지시가 있었다'는 결정적인 증언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윤상문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윤상문 기자 (sangmoon@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today/article/6233148_34943.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