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덕 노동장관 "산재 반복 기업엔 사업 힘들 정도로 제재"

이영재 2021. 6. 6. 08: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끊이지 않는 기업에 대해서는 사업을 계속하기 힘들 정도로 강도 높은 제재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법은 중대 재해가 발생할 경우 대표이사 등 경영 책임자가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의무 등을 소홀히 한 것으로 드러나면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와 첫 인터뷰..중대재해 기업 '작업중지 명령' 방침
내년 1월 시행 중대재해법엔 "안전 투자 확대에 강력한 유인"
연합뉴스와 인터뷰하는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이 4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6.4 jin90@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노동자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끊이지 않는 기업에 대해서는 사업을 계속하기 힘들 정도로 강도 높은 제재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장관은 지난 4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연합뉴스와 한 단독 인터뷰에서 관련 질문에 "유사 산재가 반복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안전 관리를 못 하면 사업도 할 수 없다'는 기조로 강력한 제재를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안 장관이 지난달 7일 취임 이후 언론과 인터뷰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고용노동부의 업무가 워낙 다양하고 안 중요한 게 없지만,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동부의 첫째 목표로 산재 사망사고 감축을 꼽은 것이다. 지난 4월 평택항 청년 노동자 고(故) 이선호씨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안 장관이 중대 재해 감축을 위해 강력한 제재 카드를 꺼내 든 것은 산재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기업의 근본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는 "(기업이) 안전을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해야 하는데 비용 절감과 효율성 쪽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안전보건을 위한 조직, 인력, 예산 등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노동부가 중대 재해 기업에 내릴 수 있는 대표적인 고강도 제재 수단은 작업 중지 명령이다. 노동부는 중대 재해가 발생할 경우 반드시 작업 중지 명령을 내리고 근로자 대표와 전문가 등의 안전 확인을 거쳐야만 이를 해제할 방침이다.

연합뉴스와 인터뷰하는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이 4일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1.6.4 jin90@yna.co.kr

내년 1월부터는 중대재해처벌법도 시행된다. 이 법은 중대 재해가 발생할 경우 대표이사 등 경영 책임자가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의무 등을 소홀히 한 것으로 드러나면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안 장관은 중대재해법에 대해 "경영인이 안전보건에 대한 관심을 늘리고 안전 투자를 확대하게 하는 강력한 유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중대 재해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정부는 중대재해법의 내용을 구체화한 시행령도 준비 중이다. 현재 관계 부처간 협의의 막바지 단계로, 노사 의견수렴 등을 거쳐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 입법 예고할 계획이다.

안 장관은 시행령에 관해 "(노사 양쪽이) 구체적인 것을 (명확히 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지만, 모두 시행령에 담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기본적인 부분은 다 포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장관은 청년 고용 문제에 대해서는 산업 구조 변환과 맞물려 있다며 "지속 가능한 청년 일자리 확대를 위해 디지털·저탄소 등 신산업 분야의 민간기업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신산업 분야의 민간기업, 특히 중소벤처 분야에 대한 지원은 청년의 대기업 선호에 따른 미스매치(인력 수급 불일치) 현상을 일부 완화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ljglory@yna.co.kr

☞ 머스크의 노골적 '음란 트윗'에 성인물 가상화폐가…
☞ 헌신 보여준 캡틴의 품격…손흥민 존재가 벤투호 '승리 전술'
☞ 평양 학교 누비는 '소독제 로봇'…개발자는 13세
☞ 가수 보아, 졸피뎀 몰래 들여오다가 결국…
☞ 새벽 귀갓길 20대 여성 끌고 간 괴한 9일만에…
☞ AZ 잔여백신 접종 50대 사망…늑장 안내에 유족 울분
☞ 먹는 장교 치우는 병사 각각?…간부 갑질에 취사병 뿔났다
☞ 나경원 "오세훈 삐져 있더라…충격이 얼마나 컸는데"
☞ 따르는 여성들 성폭행…78세 사이비 교주의 말로
☞ "바다 가자" 9살 소녀, 동생 태우고 운전하다 중앙선 넘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