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니머스, '코인 변덕' 머스크에 경고.. "당신 탓 여러 삶 파괴"

이은택 기자 2021. 6. 7. 03: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신이 가상화폐 시장에서 하는 놀이 때문에 여러 사람의 삶이 파괴됐다."

국제 해커집단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잇단 발언으로 가상화폐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에게 경고를 날렸다.

폭스비즈니스는 "머스크의 비트코인 트윗이 가상화폐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됐고 머스크는 맹비난을 받았다"면서 "머스크를 향한 적대감이 감돌았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 마비시켰던 조직.. 머스크 폭탄발언에 시장 요동치자
유튜브에 "임자 만나.. 기대하시라"
美최대 코인축제, 머스크 성토장
머스크, 음란물 암시하는 트위터.. 성인물 가상화폐 주가 350% 폭등

“당신이 가상화폐 시장에서 하는 놀이 때문에 여러 사람의 삶이 파괴됐다.”

국제 해커집단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잇단 발언으로 가상화폐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사진)에게 경고를 날렸다.

5일 어나니머스는 유튜브에 ‘머스크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올렸다. 어나니머스는 “수백만 투자자들이 삶을 개선하기 위해 가상화폐 투자 수익에 의존한다”며 “남아프리카공화국 아파르트헤이트(인종차별 정책)의 산물인 에메랄드 광산에서 훔친 자산으로부터 태어난 당신은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머스크의 아버지는 과거 남아공 에메랄드 광산을 소유했었다.

그러면서 “당신의 공개적인 변덕 때문에 힘들게 일하는 사람들의 꿈이 물거품 됐지만, 당신은 수백만 달러짜리 저택에서 이들을 조롱했다”며 “당신이 제일 똑똑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번에는 임자를 만났다. 기대하라”고 말했다.

국제 해커집단 어나니머스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에게 경고하는 메시지를 5일 유튜브에 올렸다. 사진 출처 유튜브
어나니머스는 ‘해커 활동가’를 표방하며 2006년 만들어진 해커 집단으로 2011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를 마비시켜 유명해졌다. 2015년엔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테러조직 이슬람국가(IS)에 맞서 유럽 내 IS 조직원들의 신상정보를 공개하기도 했다.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4, 5일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비트코인 축제 ‘비트코인 2021 콘퍼런스’에서도 머스크를 성토하는 발언들이 쏟아졌다. 약 1만2000명이 참가한 이 행사에서 사회를 맡은 온라인 금융방송 진행자 맥스 카이저는 머스크를 향해 공개적으로 욕설을 내뱉으며 행사의 시작을 알렸고 이에 관중들은 환호했다. 비트코인 투자자이자 미국프로미식축구리그(NFL) 유명 선수인 러셀 오쿵은 이번 콘퍼런스에서 머스크를 향해 ‘우주 탐사 일이나 잘하라’는 의미를 담은 옥외광고 캠페인을 진행했다.

폭스비즈니스는 “머스크의 비트코인 트윗이 가상화폐 하락의 원인으로 지목됐고 머스크는 맹비난을 받았다”면서 “머스크를 향한 적대감이 감돌았다”고 보도했다. 머스크는 자신을 향한 욕설에 콘퍼런스 참가자들이 환호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트위터에 올라오자 “이것은 지독한 마약”이라는 댓글을 달아 불편한 내색을 드러냈다.

곳곳에서 머스크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머스크의 가상화폐 관련 기행은 이어지고 있다. 그는 4일 트위터에 뜬금없이 남성의 체액을 상징하는 이모티콘(그림문자)과 로켓, 달 그림을 올렸다. 이어 ‘캐나다, 미국, 멕시코(Canada, US, Mexico)’라고 썼다. 투자자들은 이 그림과 국가 이니셜(CUM)을 ‘머스크가 곧 가상화폐 컴로켓(Cumrocket)의 가격을 달로 보낼 만큼 올릴 것’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였다. 이후 컴로켓 가격은 350%가량 폭등했다. 컴로켓은 18세 이상 성인 콘텐츠를 사고 팔 때 쓰이는 가상화폐다.

컴로켓 운영진은 즉각 트위터에 “고맙다 일론, 컴로켓이 폭발한다”고 올리며 홍보에 이용했다. 누리꾼들은 머스크의 트윗에 “가격 조작을 그만두라”, “머스크는 비윤리적인 쓰레기”라는 댓글을 달며 항의했다. 머스크는 이런 댓글에 “훌륭한 글”이라고 조롱하는 듯한 답글을 달았다.

가상화폐를 둘러싼 논란이 고조되는 가운데 남미 국가 엘살바도르는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적 통용 화폐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이 같은 법안을 다음 주 의회에 제출하겠다고 5일 밝혔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