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익 청년과 악수하려다 '짝'.. 뺨 맞은 마크롱 [영상]

박은주 입력 2021. 6. 9. 06:48 수정 2021. 6. 9. 10: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지방 순회를 하던 중 길거리에서 20대 남성에게 뺨을 맞았다.

프랑스앵포 라디오, 일간 르파리지앵 등은 마크롱 대통령이 이날 오후 프랑스 남동부 드롬 주의 작은 마을인 탱레흐미타주에서 이러한 봉변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그 순간 이 남성은 프랑스 왕정시대로 회귀를 꿈꾸는 우익세력의 구호 "생드니 만세"와 "마크롱주의 타도"를 외치면서 오른손으로 마크롱 대통령의 얼굴을 가격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YTN 캡처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지방 순회를 하던 중 길거리에서 20대 남성에게 뺨을 맞았다.

프랑스앵포 라디오, 일간 르파리지앵 등은 마크롱 대통령이 이날 오후 프랑스 남동부 드롬 주의 작은 마을인 탱레흐미타주에서 이러한 봉변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SNS에 올라온 영상을 보면 마크롱 대통령은 경호 차원에서 설치해둔 울타리 건너편에 있던 군중을 향해 다가갔고 “고맙다”고 말하며 맨 앞줄에 있는 남성의 왼팔을 잡았다.

그 순간 이 남성은 프랑스 왕정시대로 회귀를 꿈꾸는 우익세력의 구호 “생드니 만세”와 “마크롱주의 타도”를 외치면서 오른손으로 마크롱 대통령의 얼굴을 가격했다. 순식간에 발생한 일이라 경호원도 제지하지 못했다.

경찰은 마크롱 대통령을 때린 남성(28)과 현장에 함께 있던 다른 남성(28)을 체포해 정확한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YTN


AFP, AP통신에 따르면 이 소동 이후 마크롱 대통령은 “아주 가까운 거리에서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을 항상 추구해 왔다. 그것이 내가 바라는 바”라며 “어떤 사람은 분노를 표출하기도 하고, 혼란을 야기하기도 하는데 그것이 정당하다면 우리는 계속 응대하겠지만 어리석음과 폭력에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또 지역 일간 르도피네와의 인터뷰에서 뺨을 맞은 이후에도 사람들과 계속 인사를 나누고 사진을 찍었다며 “나는 여태껏 계속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아무것도 나를 막을 수 없다”고 했다.

이날 하원에 출석한 장 카스텍스 총리는 “정치 지도자, 특히 프랑스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대통령을 겨냥한 것은 민주주의를 겨냥한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프랑수아 올랑드 전 대통령은 트위터에 “참을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국가 원수에게 나라 전체가 연대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선 도전이 유력한 마크롱 대통령과 내년 대통령 선거에서 경쟁해야 하는 정치인들도 좌, 우를 가리지 않고 마크롱 대통령에게 지지를 보냈다.

극우 성향의 마린 르펜 국민연합(RN)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나는 마크롱의 가장 치명적인 경쟁자이지만 대통령을 공격하는 일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급진 좌파로 분류되는 장뤼크 멜랑숑 ‘굴복하지 않는 프랑스(LFI)’ 대표는 트위터에 “어떤 의견 차이도 물리적 공격을 정당화할 수 없다”는 글을 올렸다.

마크롱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직격탄을 맞은 국가의 “맥박”을 측정하겠다며 지난 2일부터 6주 동안 일주일에 두 번씩 프랑스 구석구석을 살펴보는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그는 차기 대선 출마 의지를 공식화하지 않았지만 이번 지방순회를 사실상 대선 캠페인의 시작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박은주 기자 wn1247@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