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北 협상 테이블로 나오길 기대..관건은 北 선택"

이재우 2021. 6. 11. 07: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나와 미국의 목표와 우려에 관해 논의하기를 기대한다며 관건은 북한이 관여를 선택할지 여부라고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보도했다.

카누엘 대행은 미국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나와 미국의 목표와 우려에 관해 논의하기를 기대한다며, 관건은 북한이 관여를 선택할지 여부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7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위원회와 도 당위원회 책임간부 협의회를 소집했다고 8일 방영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1.06.0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미국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나와 미국의 목표와 우려에 관해 논의하기를 기대한다며 관건은 북한이 관여를 선택할지 여부라고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VOA)가 보도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미국대표부가 10일(현지시간) 공개한 발언록에 따르면 에드워드 카누엘 국제원자력기구(IAEA) 담당 고문 대행은 전날 IAEA정기이사회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북한의 불법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이 미국과 세계 안보에 심각한 위협과 국제 비확산 체제에 대한 직접적 도전을 계속 제기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은 외교와 단호한 억지를 통해 그같은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누엘 대행은 미국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궁극적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며, 가시적 진전을 위해 북한과의 외교를 모색하는 세밀히 조정된 실용적인 접근법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의 노력은 2018년 싱가포르 공동성명과 2005년 6자회담 공동성명 등 앞선 다른 약속들을 기반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카누엘 대행은 미국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에 나와 미국의 목표와 우려에 관해 논의하기를 기대한다며, 관건은 북한이 관여를 선택할지 여부라고 말했다.

이어 그 사이에 국제사회는 유엔이 금지한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등과 관련한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완전히 준수할 것을 북한에 계속 집단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관련 안보리 결의에 따라 제재 의무를 전면 이행하고 제재 회피 방지를 위한 단호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한편 유럽연합(EU)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EU는 북한이 이런 구체적 조치를 취하고 모든 관련 안보리 결의를 준수할 때까지 기존의 제재를 엄격히 이행할 것이라며, 다른 유엔 회원국들에게도 완전하고 효과적인 제재 이행을 촉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