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취임후 미국 호감도 급상승..16개국서 62% 美에 우호적

문예성 2021. 6. 11. 12: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전 세계 주요국에서 미국의 호감도가 급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0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지난 3월12일부터 5월 26일 미국 이외 전 세계 16개국의 성인 1만625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 우호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응답자는 62%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에서 미국 대통령이 세계 현안에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확신한다는 응답은 더 극적으로 상승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퓨리서치 "바이든 대통령 선출로 미국의 국제적 이미지에 극적인 변화"
미국 우호적 시각 한국에서 가장 높아..77% 미국에 우호적
[메릴랜드=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앤드루 공군기지에서 에어포스원 전용기에 오르며 인사하고 있다. 2021.6.9.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전 세계 주요국에서 미국의 호감도가 급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0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센터가 지난 3월12일부터 5월 26일 미국 이외 전 세계 16개국의 성인 1만625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 우호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는 응답자는 62%로 확인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마지막 해인 작년 조사 때 34%에 비해 무려 28%포인트나 올라간 것이다.

반면 미국이 비우호적이라는 답변은 작년 조사때 63%에서 36%로 크게 줄었다.

퓨리서치센터는 “바이든 대통령의 선출로 미국의 국제적 이미지에는 극적인 변화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대상국에는 영국, 프랑스, 독일, 캐나다,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와 한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 아시아 국가나 지역이 포함됐다.

국가별로 미국에 대한 우호적 시각 응답은 한국이 77%로 전년보다 18%포인트 올라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이탈리아(74%), 일본(71%), 프랑스(65%), 영국(64%) 순이다.

바이든 행정부의 4가지 정책도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에 참여한 대상의 89%는 미국의 세계보건기구(WHO) 재가입을 지지했고, 85%는 미국의 파리기후협약 재가입을 지지했다. 이밖에 85%가 민주주의 정상회담을 조직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구상을 찬성했고, 76%는 미국이 더 많은 난민을 수용하겠다는 정책을 지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미국 대통령이 세계 현안에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확신한다는 응답은 더 극적으로 상승했다.

응답자의 75%가 '그렇다'고 답했는데 이는 작년 트럼프 집권때 17%와 비교해 무려 58%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16명의 국가정상 가운데 77%의 지지를 받고 있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만 74%를 받은 바이든 바이든 대통령을 앞섰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23%),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20%)보다 월등히 높았다.

아울러 응답자의 대부분이 바이든 대통령이 그 직책에 대한 자격을 갖췄고, 강력한 리더라고 평가했다. 반면 그가 위험하고 거만하다고 보는 응답자는 거의 없다.

바이든이 대통령 역할에 부합하는 자라는 문항에 77%가 그렇다고 답했는데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16%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이다.

반면 14%만 바이든이 위험하다고 생각하고 13%만 바이든이 거만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트럼프의 위험도(72%), 거만(90%)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다.

향후 미국과의 관계가 어떻게 될 것인지라는 문항에 응답자의 56%가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답했고, 39%는 개선된다고, 5%는 나빠질 것이라고 응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