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연합뉴스

크리튼브링크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지명자 15일 인준청문회

백나리 입력 2021. 06. 12. 00:37

기사 도구 모음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지명자에 대한 상원의 인준청문회가 15일(현지시간) 열린다.

동아태차관보는 국무부의 한중일 관련 정책을 비롯한 동아태 정책을 실무적으로 총괄하는 자리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3월 말 주베트남 대사인 크리튼브링크를 동아태 차관보에 낙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하면서 성 김 인도네시아 대사를 동아태 차관보 대행으로 지명했다가 크리튼브링크를 차관보에 낙점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지명자 [위키피디아 캡처]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대니얼 크리튼브링크 미국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지명자에 대한 상원의 인준청문회가 15일(현지시간) 열린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는 11일 홈페이지를 통해 청문회 일정을 공지했다.

동아태차관보는 국무부의 한중일 관련 정책을 비롯한 동아태 정책을 실무적으로 총괄하는 자리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3월 말 주베트남 대사인 크리튼브링크를 동아태 차관보에 낙점했다.

크리튼브링크는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선임보좌관을 지내고 주중 부대사를 역임하는 등 아시아 관련 분야에서 경력 대부분을 쌓은 직업 외교관이다.

특히 대중 외교 경험이 풍부한 '중국통'으로 알려져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대중 견제를 대외정책의 핵심에 두고 있어 이러한 이력이 인선 배경이 된 것으로 보인다.

크리튼브링크는 일본에서도 근무한 적이 있어 중국어와 일본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하면서 성 김 인도네시아 대사를 동아태 차관보 대행으로 지명했다가 크리튼브링크를 차관보에 낙점했다. 지난달 21일 한미정상회담 공동 회견에서 김 대사는 대북특별대표로 지명·발표됐다.

nari@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