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호주 정상회담..저탄소기술 협력 논의 [G7정상회의]

입력 2021. 6. 12. 18:54 수정 2021. 6. 12. 19: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한국과 호주가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함께 초청받은 것을 환영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다양한 글로벌 현안 해결에 있어 양국의 역할에 대한 G7 국가들의 높은 기대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과 모리슨 총리는 오는 10월 30일이 한-호주 수교 6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라고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대통령·모리슨 호주 총리 정상회담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양자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콘월 공동취재단·박병국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은 저탄소기술 등 경제협력의 외연을 확대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모리슨 총리는 이날 오전 영국 콘월에서 개최된 G7정상회의에 앞서 양자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정상회담은 콘월으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렸다. 양 정상은 지난 2019년 6월 G20과 같은해 9월 유엔 총회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바 있다. 지난해 4월과 8월에는 통화로 만났다.

두 정상은 특히, 수소 생산 및 활용 등 저탄소기술 관련 양국 간 호혜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정부·기업·연구기관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구체 협력 사업들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또 핵심광물 개발에서도 양국 간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국은 수송수단용‧분산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선도기술 보유하고 있다. 2030년까지 해외수소 활용비율 50%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수소 생산국가와의 협력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글로벌 수소 생산공장 지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호주는 지난 2019년 3월 '핵심광물 전략'을 통해 핵심광물 24종을 지정하고, 자원산업 다각화 및 역량강화를 통한 자원강국 지위 강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호주 정부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확고하며 지속적인 지지를 표명해온 데 사의를 표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변함없는 지지와 협조를 요청했다. 모리슨 총리는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국 정부의 노력을 적극 지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두 정상은 한국과 호주가 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 함께 초청받은 것을 환영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다양한 글로벌 현안 해결에 있어 양국의 역할에 대한 G7 국가들의 높은 기대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과 모리슨 총리는 오는 10월 30일이 한-호주 수교 6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라고 평가했다. 또 양국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격상시키기 위한 토대를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또 지난해 서명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조속한 발효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역내 경제 협력이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RCEP는 아세안 10개국 및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뉴질랜드 등 5개국이 참여한다. 지난해 11월 RCEP정상회의에 참여했다.

문 대통령은 12부터 13일 양일간 G7 정상회의 확대세션에 참여한다. 이후에는 오스트리아, 스페인을 차례로 국빈 방문한다.

coo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