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제 한의사, "건강한 조리법 찜요리"

이정은 기자 입력 2021. 6. 12. 2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름에 튀기지 않는 찜 요리가 건강한 조리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증숙법이란 쪄서 익히는 요리 방식으로, 음식 유효성분 손실과 부패를 방지한다.

이 원장에 따르면 만년 전부터 있었던 방식인 찜 조리방식, 증숙법은 맛도 좋지만 재료가 가진 본연의 가치를 끄집어낸다.

따라서 증숙법은 영양소뿐만 아니라 수분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더욱 적합한 요리 방식이라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재료의 영양소 보존으로 면역력 떨어지는 여름철에 제격!

기름에 튀기지 않는 찜 요리가 건강한 조리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요즘, 식생활과 영양소 섭취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늘어났기 때문.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선 몸에 좋은 식재료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어떻게 조리하냐'도 중요하다. 재료가 갖고 있는 영양소를 살리고,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먹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한의사 이경제 원장(이하 이 원장)이 추천하는 건강한 조리법 '증숙법'에 대해 알아보자.

▶ 건강을 잃기 쉬운 더운 여름철, '찜 요리'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한번애 공식 유튜브 채널 – 이경제 원장 인터뷰 이미지

이 원장은 텐마인즈(한번애) 공식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맛과 재료 본질의 가치를 높여주는 건강한 조리법인 '증숙(蒸熟)법'을 추천한다"라고 말했다.

증숙법이란 쪄서 익히는 요리 방식으로, 음식 유효성분 손실과 부패를 방지한다. 식재료를 간접적으로 가열하기에 식품의 모양이 변형되지 않고 영양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원장에 따르면 만년 전부터 있었던 방식인 찜 조리방식, 증숙법은 맛도 좋지만 재료가 가진 본연의 가치를 끄집어낸다.

예를 들면, 몸에 좋은 전복은 증숙법을 통해 더 달고 맛있어지며 식감과 수분감을 더해 아이들이나 노약자들이 흡수하기에 좋은 형태로 바뀐다는 것.

따라서 증숙법은 영양소뿐만 아니라 수분도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철에 더욱 적합한 요리 방식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증숙법의 단점은 식재료를 직접 가열하는 방식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고, 이에 따라 많은 연료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여름철에 불 앞에 오래 서있기 힘들어 꺼려진다는 어려움이 있다.

▶ 텐마인즈 스마트쿠커 '한번애', 불 없이도 간편하게 찜요리 및 보양식 조리 가능

이 원장이 추천한 텐마인즈의 '한번애' 스마트쿠커를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가 보완할 수 있다.

2개의 솥과 2개의 찜 용기로 분리된 공간을 활용해 4가지 음식을 동시에 만들 수 있어 시간 절약은 물론, 찜 요리와 함께 삶고 끓이는 요리도 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재료를 넣고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요리를 완성하기에 뜨거운 열기를 뿜어내는 주방에 머무를 필요도 없다. 

'한번애'로 요리하면 건강한 식단을 챙기기 어렵지 않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해물찜을 요리하면서 야채 계란찜, 잡곡밥, 미역국을 한 번에 만들 수 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간편한 방식으로 건강한 요리를 먹을 수 있는 '한번애'를 사용하면 찜 요리에 대한 부담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텐마인즈의 스마트 멀티쿠커 '한번애(HBA-01)'

텐마인즈 관계자는 "'한번애'를 사용하면 건강식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번에 다양한 보양식을 여러 개 만들 수 있다"라며

"특히 면역력에 더 예민할 수밖에 없는 아이가 있는 육아 가정과 연세가 있으신 부모님에게 적합한 멀티 가전으로 추천 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텐마인즈 '한번애'는 오는 15일 화요일 오전 11시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한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 중 '한번애'를 구매하는 선착순 50명에게 실리콘 조리도구를 증정한다.

이정은 기자기자 news@wedding21news.co.kr

Copyright © 웨딩21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