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이재명 기본주택에 "청사진만 그려놓고 실체 모호"

고상민 2021. 6. 13. 12: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13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표 부동산정책인 '기본주택' 공약에 대해 "청사진만 잔뜩 그려놓고 모델하우스를 지어 홍보만 할 뿐 그 실체가 모호하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 지사는 무주택자들에게 '내가 기본주택을 만들겠다'고만 말한다. 그러나 기본주택은 아직 시범사업을 추진할 부지조차 제대로 정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직격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책 기자회견 하는 민주당 박용진 의원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대선 출마를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정책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6,10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박용진 의원은 13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표 부동산정책인 '기본주택' 공약에 대해 "청사진만 잔뜩 그려놓고 모델하우스를 지어 홍보만 할 뿐 그 실체가 모호하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 지사는 무주택자들에게 '내가 기본주택을 만들겠다'고만 말한다. 그러나 기본주택은 아직 시범사업을 추진할 부지조차 제대로 정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직격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 대권주자 가운데 유일하게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생)로, 최근 '이준석 효과' 등의 여파로 일부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대선후보 선호도 3위에 오른 것에 힘입어 1위 때리기 가속화를 통해 존재감 부각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박 의원은 또 "4급 이상 경기도 공무원에게 1주택 외는 모두 처분하라고 권고하고 인사 불이익도 줄 수 있다고 했던 분이 갑자기 '실거주'라는 기준을 언급, 2주택자라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한다"며 "이 지사의 부동산 정책은 애매하다. 합리적이지 않다"라고도 했다.

그는 "이 지사는 지방 사는 사람이 서울에서 전세를 끼고 집을 사면 투기라고 했다. 그런데 2주택자라고 해도 어머니와 아들이 따로 살면 실거주이니 보호하자고 한다"며 "2주택자여도 실거주면 보호하고, 1주택자여도 실거주가 아니면 투기라는 것이다. 이 지사가 생각하는 실거주의 개념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혹시 경기도 다주택 고위공직자들에게도 이런 기준으로 안내하셨습니까. 이런 혼선이 발생하는 것을 보니 부동산 정책에 대한 원칙을 아직 정립하지 못하신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당내 부동산 세제 완화 움직임과 관련해서는 "부동산세를 깎아주는 일에 골몰하고, 현실성 없는 주택 구상을 제시하는 것만으로 경쟁해서는 안 된다. 원칙과 기본으로 돌아와야 한다"며 "주택문제는 세금을 통해 위에서부터 비싼 집을 싸게 만들어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gorious@yna.co.kr

☞ 걸그룹 '있지' 리아 학폭 폭로한 동창생 명예훼손 무혐의
☞ 유부녀 집서 바람피운 불륜남은 주거침입?…대법 심리
☞ 4차례 처벌받고도 또 공공장소 음란행위
☞  "더는 밀려날 곳 없는데"…재개발에 쫓겨나는 '여인숙 달방살이'
☞ '방랑식객' 요리연구가 임지호, 오늘 심장마비로 별세
☞  우리 싸움은 현재진행형…남은 자들의 추모는 시작됐다
☞ 미금역 화장실서 20대 남성 숨져…경찰 수사
☞ '나주 모녀 사망' 신고한 아버지 영장 신청…딸 살해 혐의
☞ 만취 상태로 생후 6개월 아기 안고 40㎞ 운전
☞ 승객이 한 이 말에 긴급 착륙한 여객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